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교육원장 현응스님)은 19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승가교육 공로자 포상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을 비롯한 400여 명의 종단 관계자와 내빈이 참석할 예정이다.

`승가교육 공로자 포상식`은 조계종단 최초로 승가교육 발전에 평생 동안 헌신한 교육 경력 30년 이상의 원로급 교역자들을 격려하고, 그 공덕을 종단적으로 회향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에 승가교육 공로자 표창을 받는 스님은 비구 종진 스님(법계위원원회 위원), 덕민 스님(경주 기림사 성림금강 한문불전승가대학원장), 무비 스님(전 범어사 승가대학장), 혜남 스님(영축총림 율주, 통도사 율학승가대학원 교수), 지안 스님(고시위원장)이다.

비구니인 명성 스님(운문사 한문불전승가대학원 원장), 묘순 스님(삼선불학승가대학원 원장), 일초 스님(동학사 화엄승가대학원 원장), 도혜 스님(봉녕사 승가대학 학장), 지형 스님(청암사 승가대학 학장) 등도 표창을 받게 된다.

이날 포상식은 경과 보고, 공적 소개, 표창패 수여, 설정 스님 치사, 수상자 소감 발표, 봉은국악합주단의 축가,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포상 수상자에겐 총무원장의 표창패와 함께 500만원의 포상금이 수여된다.

이번 승가교육 공로자 포상은 총무원장 설정 스님이 취임 첫날 진행 계획을 지시했다. 설정 스님은 이후 교육원을 방문해 승가교육 업무현황을 보고 받기도 했다.

승가교육 업무현황 보고 자리에서 설정 스님은 “종단의 3대 지표 중 하나인 도제 양성을 위해 평생 헌신한 스승들을 격려하고, 그 공로를 치하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