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속 칼슘은 체지방 연소하거나 배출
대사증후군·비만 등 만성질환 위험 줄여

“저녁마다 술 마시며 푸짐하게 안주를 먹으니 살이 안 찔 수가 없다.”

한국 성인남성 비만율이 처음으로 40%를 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여기저기서 볼멘소리가 나온다.

30대 미혼남성인 A씨는 “아침은 건너뛰고 점심은 대충 밖에서, 퇴근하면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으로 허기를 채운다”며 “남자들이야 스트레스 푸는 방법이 뻔하지 않은가. 여자들처럼 쇼핑이나 수다로 스트레스를 풀 일이 적으니 술에 의지할 수밖에. 비만을 개인의 잘못으로 여기는 것은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불뚝이` 한국남성이 갈수록 늘고 있다. 30~40대 남성 비만 환자가 늘어나면서 비만율 40%대를 돌파했다.

정부가 6일 발표한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보면 성인남성 비만율은 지난 1998년 25.1%였다가 2015년 39.7%에 이르렀고 지난해 42.3%를 기록했다. 우리 사회가 몸매나 체형에 관심은 많지만 정작 몸 건강을 챙기는데 소홀하다는 게 이번 조사로 드러났다.

실제로 국민 식습관은 나빠졌고 운동도 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은 2005년 21.2%에서 지난해 29.6%로 늘었다. 남성(32.4%)이 여성(26.4%)보다 많았다. 하루 한 끼 이상을 외식으로 해결하는 사람도 3명 중 1명(32.3%)이었다.

보건당국은 남성이 회식 자리와 같은 모임에서 고기나 술 같은 살이 찌기 쉬운 음식을 더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하지만 여성의 직장생활 비율은 1998년보다 늘어난 반면 지난해 성인여성 비만율(26.4%)은 1998년 수치(26.2%)와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배불뚝이 남성들의 변명거리도 사라졌다.

키 175㎝에 몸무게 85㎏라고 소개한 40대 남성 B씨는 “잦은 외식에 거의 매일 술을 마시면서 최근 부쩍 살이 쪘다”며 “운동은 전혀 하지 않으면서 눈앞에 먹을 게 있으면 `다이어트는 내일부터`라고 스스로를 다독이며 쉽게 무너진다”고 고백했다.

모범답안은 이미 나와 있다. 세끼 적당히 먹고 운동하기. 무엇보다 식단만 잘 조절해도 체중을 관리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가장 실천하기 쉬운 건강 생활습관으로 우유 섭취와 함께 식이조절을 하라고 추천한다.

우유는 체질량 지수와 비만 위험률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식품이다. 우유 속 칼슘은 체지방을 연소하거나 배출시킨다. 우유의 아미노산 성분인 우신과 유청은 산화적 손상이나 염증을 억제해 비만과 관련된 대사증후군 위험을 줄인다. 신체 건강은 물론 심리적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지난해 12월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김정현 교수팀이 발표한 `유당과 유지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유지방과 유당 섭취가 높을수록 저HDL 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대사증후군 유병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연구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가 우리나라의 권장 기준이나 미국·유럽 국가의 섭취량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라며 “하루에 우유 1컵 이상을 마시는 집단은 비섭취 집단에 비해 고중성지방혈증과 대사증후군 위험이 각각 44%, 31%가량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인에게 부족한 칼슘 및 리보플라빈 섭취와 양질의 단백질 섭취를 위해 성인의 경우 하루 1컵 이상의 우유를 마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 영양학회에서도 우유와 유제품을 즐기는 것이 체중 조절에 이롭다고 발표한 바 있다. 우유와 유제품을 먹을 때 과일, 야채, 통곡물 등 균형 잡힌 식품과 함께 먹으면 체중 걱정 없이 영양이 풍부한 식단을 챙길 수 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