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 Tip 노년기 구강 관리

▲ 허정욱 원장<br /><br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북부지부
▲ 허정욱 원장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북부지부

나이를 먹을수록 약물 복용, 신경계 질환, 우울증 등 다양한 이유로 침샘의 타액 분비가 감소한다. 타액 분비 감소로 구강 점막이 건조해지면 통증에 민감해진다. 충치 발생 가능성도 커진다.

어떻게 대처해야 노년기 구강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지 증상에 따라 치료법과 예방법을 소개한다.

□ 찌릿찌릿 아픈 치아우식증

치아우식증은 입 안에 사는 세균에 의해 당류 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이 치아를 파괴해 생기는 질환이다.

치아는 표면부터 법랑질, 상아질 그리고 그 안에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치수로 구성돼 있다.

치아우식이 법랑질에 한정된 경우에는 통증이 없지만 상아질까지 진행되면 통증이 느껴진다. 잇몸 근처까지 진행되면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통증을 느낀다.

특히 노년기에는 타액 감소로 충치에 취약한 치아 뿌리부분이 드러나기 때문에 치아우식증이 잘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음료수, 입안에서 당류로 변할 수 있는 음식, 쉽게 씻겨나가지 않는 음식 등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가 파이고 시린 치경부마모증

치경부마모증은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부분이 마모되는 질환이다. 치주질환으로 치주가 내려가 충격에 취약한 치아 뿌리 부분이 양치질로 마모되거나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은 탓에 응력이 집중돼 깨져나가면 생긴다. 치경부마모증이 생기면 치수가 쉽게 자극되기 때문에 이가 시리고 치아 우식에도 취약해진다. 치과에서 적절한 수복재료를 사용해 보호해 줘야 한다.

하지만 수복치료만 실시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다시 나타날 수 있다. 올바른 양치질 습관을 생활화하고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피해야 한다.

□ 잇몸이 붓고 피나는 치주질환

흔히 치아가 썩어서 상실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성인이 치아를 상실하는 가장 큰 원인은 치주질환 때문이다. `풍치`라고 하며 `잇몸에 바람이 들었다`고 표현하는데 치아를 둘러싸고 지지해주는 여러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생한다. 염증은 세균에 의해 생긴다. 세균이 치아표면에 붙어 얇고 끈끈한 막을 형성하는 치태를 양치로 제때 제거하지 못하면 구강 내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침착되는 치석으로 진행된다. 치석이 생기면 스케일링이 필요하다.

치주질환 초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 약을 복용하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지만 이 시기가 반복되다가 치조골이 파괴되면 통증이 심해진다.

이때 치과에 오면 이미 파괴된 치조골은 재생할 수 없다. 다만 진행을 막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치주질환에 따른 치아상실을 예방하려면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 치아 상실땐 임플란트·틀니 고려

노년기엔 치주질환, 치아우식증 등으로 치아가 상실되는 것이 흔한 일이다. 소량으로 치아 1∼3개를 상실한 경우에는 임플란트와 브리지, 치아 다수를 상실한 경우에는 임플란트와 틀니로 수복할 수 있다.

브리지(Bridge)는 이름처럼 다리를 상상하면 이해가 쉽다. 상실 부위의 양쪽 치아를 삭제하고 그 치아에 걸어서 만드는 형태다. 치료기간이 짧고 임플란트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하지만 지대치의 치주가 튼튼해야 하고 건강한 치아를 제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상실 부위의 치아가 받던 힘을 지대치가 나눠 견뎌야 하기 때문에 지대치 치주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부위의 잇몸 뼈에 지대주를 심고 치아 머리형태를 연결해 치아를 수복한다.

브리지처럼 양쪽 치아를 제거할 필요가 없고 스스로 힘을 지탱하기 때문에 양쪽 치아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다만 비용이 비싸고 잇몸뼈에 임플란트를 심는 수술을 시행하기에 여러 약물을 복용하는 노년기에는 몸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틀니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모든 구강의 치아를 수복할 수 있다. 하지만, 넣었다 뺐다 하는 과정이 힘들고 치아가 한 개도 없는 경우 잡아주는 부분이 거의 없어 탈락의 가능성이 크다.

또한 잇몸으로 씹는 힘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음식물을 씹을 때 불편감이 따른다. 틀니는 원래 치아의 씹는 힘의 30분의 1 정도밖에 발휘한다.

임플란트의 비용과 수술 부담을 덜고 잘 탈락하는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려면 2∼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틀니를 잡아주는 임플란트 고정 틀니도 치아치료로 시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