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표하는 해양관광 도시
특급호텔에서 게스트하우스까지
관광객 취향맞춤 숙박시설도 다양

▲ 아름다운 야경이 인상적인 부산 광안대교.

`바다`와 `해양관광`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몇몇 도시가 있다.

호주의 경우 골드코스트가 그렇고, 이탈리아에서는 나폴리, 크로아티아라면 두브로브니크와 스플리트가 이에 해당되는 도시다.

호주·부산 사례 취재·분석
`해양관광도시 포항` 로드맵 제안

글 싣는 순서

1. 포항 관광산업의 현주소
2. 골드코스트가 여행자를 매료시키는 이유
3. 글래스마운틴과 선샤인코스트가 선사하는 즐거움
4. `해양관광의 메카` 부산을 가다
5. 포항이 만들어가는 관광도시의 미래

 

▲ 깨끗한 백사장과 푸른 바다는 빼놓을 수 없는 부산의 관광자원이다.
▲ 깨끗한 백사장과 푸른 바다는 빼놓을 수 없는 부산의 관광자원이다.

그렇다면 한국 도시 중 이런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곳은 어딜까? 아마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부산”이라고 답할 것이다.

지난주 토요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갈매기가 바람 속을 날아다니는 해변을 거닐며 가을 바다의 정취를 만끽하고 있는 고성웅(38)씨를 만났다.

동갑내기 아내와 금요일 밤기차를 타고 부산에 도착했다는 고씨는 “나는 서울 토박이고, 와이프는 경기도에서 태어나 자랐다. 우리가 연애하던 대학 시절부터 바다가 보고 싶을 때면 언제나 해운대나 광안리해수욕장을 찾곤 했다”고 말했다.

 

▲ 해운대해수욕장에서 가까운 곳엔 국제회의 등이 열리는 벡스코가 있다.
▲ 해운대해수욕장에서 가까운 곳엔 국제회의 등이 열리는 벡스코가 있다.

`바다`가 주가를 높이던 여름이 끝났지만, 부산은 여전히 많은 여행객들로 북적인다. 해운대와 광안리 해변만이 아닌 다양한 관광지와 색다른 볼거리를 곳곳에서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정산과 백양산, 해동용궁사와 석불사 병풍암, UN기념공원과 금강공원, 수영만 요트경기장과 도자기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강서예술촌, 전통음식 체험을 즐기는 만덕 뜰에장 등은 아름다운 바다 풍광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부산의 관광자원이다. 여기에다 동래에서는 온천에 몸을 담그고 일상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다.

부산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매력을 느낄만한 관광명소는 어디일까. 지금부터 가벼운 발걸음으로 부산의 바다와 등산로, 거리와 맛있는 음식을 찾아 가보자. 

▲ 부산 영도 바다 인근에 자리한 국립해양박물관.
▲ 부산 영도 바다 인근에 자리한 국립해양박물관.
 

◆ 해변, 빼놓을 수 없는 `부산관광의 보석`

`부산`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머릿속에 그려지는 풍경이 푸른 파도와 새하얀 모래알 반짝이는 해변이다. 해운대해수욕장은 넓은 백사장과 미려한 해안선을 지닌 부산의 대표적 해변이다.

수심이 얕고, 물결이 잔잔해 가족 단위 피서객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여름철이면 TV 화면에서 수십 만 명의 사람들이 몰린 해운대해수욕장 풍경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언론사들은 해운대해수욕장 방문객을 통해 그해 피서객의 규모를 가늠하기도 한다.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잘 알려진 해운대해수욕장엔 특급호텔부터 저렴한 게스트하우스까지 다양한 숙박시설이 밀집돼 있다.

23년째 해운대 해변에서 장사를 해왔다는 B씨는 “깨끗한 바다와 현대적 건물이 어울려 독특한 풍경을 연출한다”는 것을 매력으로 꼽으며 자랑을 이어갔다.

“휴양과 더불어 각종 오락과 유흥을 즐길 수 있는 해운대는 사시사철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달맞이 축제와 북극곰 수영대회 등도 흥미로운 볼거리”라는 게 B씨의 설명.

해운대 인근 식당에서 부산의 별미로 꼽히는 돼지국밥을 먹었다. “우떻습니꺼? 맛있지예?”라고 묻는 주인아주머니의 사투리가 정겨웠다.

지하철로 이동해 찾은 광안리 해변엔 젊은이들이 많았다. 주변엔 개성 넘치는 레스토랑과 독특한 실내장식을 한 카페, 유행의 첨단을 달리는 패션잡화점 등이 자리하고 있다.

대학생 김민호(21)씨는 “배낭여행에서 본 유럽의 해변과 비슷한 분위기”라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광안리는 낮보다 밤이 아름다운 공간이다. 해가 지고 어둠이 내리면 바다를 가로질러 만들어진 광안대교가 다채로운 빛깔로 화려하게 불을 밝힌다. 이 낭만적 광경을 보기 위해 연인들은 밤의 해변으로 데이트를 나온다. 노천카페에선 라이브 연주자들이 이들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이날은 광안리 해변에서 부산불꽃축제가 열린 날. 연인들은 터지는 불꽃 아래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며 얼굴 가득 웃음꽃을 피웠다.

이외에도 △붉은 석양이 아름다운 다대포해수욕장 △해상 케이블카 설치로 관광명소로 재부상하고 있는 송도해수욕장 △넓은 백사장과 깨끗한 수질을 자랑하는 송정해수욕장 등이 부산을 찾은 여행자들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다.

 

▲ 부산은 자연에 인공적인 아름다움을 더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 부산은 자연에 인공적인 아름다움을 더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 국제시장과 금정산을 거쳐 동래온천으로

황정민이 출연해 천만 관객을 모은 영화의 제목으로도 유명한 `국제시장`.

부산시 중구 신창동에 소재한 재래시장이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부산관광의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로 떠올랐다.

국제시장은 1945년 해방 이후 일본인들이 남겨놓고 간 물건과 해외동포들이 가져온 상품을 거래하며 형성된 곳이다. 처음에는 `도떼기시장`이라 불렸고, 1948년 건물을 신축하면서 `자유시장`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국제시장이라는 명칭을 얻은 것은 한국전쟁 때 미군 부대에서 흘러나온 물건이 판매되면서부터다.

다섯 차례의 크고 작은 화재를 겪은 국제시장은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서민들의 삶의 의지를 보여주는 장소이기도 하다.

국제시장 먹자골목에서 `부산식 막장`에 찍어먹는 순대 한 접시를 주문했다. 밀려든 인파로 왁자지껄한 골목엔 말 그대로 `사람 사는 냄새`가 가득했다.

`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된 금정산에 얽힌 전설은 흥미롭다. 산의 꼭대기에 물이 마르지 않는 금빛 샘이 있어 구름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온 금색 물고기가 놀았다는 이야기가 바로 그것. 금정산이란 이름도 거기서 생겨났다고 한다.

국내 최대 규모인 산성과 범어사로 유명한 금정산은 금강공원, 국청사, 산성마을 등과도 가깝다. 울창한 숲과 맑은 계곡물이 가벼운 산행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반겨준다. 또한 14곳 약수터의 물맛도 그만이다. 산길에서 만난 70대 어르신은 “물맛이 좋으니까, 금정산 막걸리도 맛있다 아입니꺼”라며 웃었다.

금정산 주변을 산책하다보니 해가 저물었다. 지척에 동래온천이 있었다. 30~40년 전에는 신혼여행지로도 인기가 높았다는 동래온천 일대엔 이미 1천500년 전부터 뜨거운 물이 솟았다.

상처 입은 학이 동래온천에 며칠 몸을 담그고는 회복돼 날아갔다는 `백학(白鶴)의 전설`이 전하기도 한다. 거리엔 먹장어 굽는 냄새와 연기가 가득했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징그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먹장어. 하지만, 쫄깃한 맛이 일품인 먹장어 숯불구이는 밀면 등과 함께 부산의 대표적 먹을거리 중 하나다.

먹장어 구이를 맛보고 숙소로 들어와 욕조에 편하게 누웠다. 따스한 온천욕 20분에 피로가 한꺼번에 풀리는 느낌이었다.

 

▲ 바다 위를 오가는 송도 해상케이블카.
▲ 바다 위를 오가는 송도 해상케이블카.

◆ 송도 해상케이블카와 시티투어버스를 만나다

부산여행 이틀째. 29년 만에 새 단장을 마치고 최근 운행을 시작한 해상케이블카를 타기 위해 송도해수욕장으로 갔다.

송림공원에서 암남공원까지 1.62km 구간 바다 위를 오가는 케이블카는 아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입장권을 구매해 케이블카에 올랐다. 송도 해상케이블카의 바닥은 강화유리로 만들어져 발 아래로 짙푸른 바다가 그대로 보였다. 아찔한 긴장감이 꼬마들의 탄성을 불렀다.

어린 딸과 함께 송도 해변을 찾았다는 강현석(35)씨는 “부산에서 산지 20년이 넘었지만 송도해수욕장엔 잘 오지 않았는데 케이블카가 생겼다는 말을 듣고 타보러 왔다”고 했다.

한적했던 송도해수욕장이 케이블카 하나로 인해 새로운 `핫 플레이스`로 부상 중이다. 주변 상인들이 반길만했다.

부산에서 관광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시티투어 버스`를 “부산의 핵심 관광지를 저렴하고 효과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방법”이라며 추천한다.

부산역을 출발해 부산박물관-동백섬-영화의전당-평화공원 등을 경유하는 `레드라인`과 해운대-달맞이길-수산과학관-시립미술관을 돌아보는 `블루라인`, 용호만과 오륙도를 오가는 `그린라인`이 운행 중이며, 지하철 부산역에서 출발해 이기대 전망대와 광안리해수욕장의 야경을 둘러보는 `부산 야경투어`도 인기다. 때론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때로는 버스나 지하철에 올라 여행한 부산. 바다와 산이라는 자연에 인공적 아름다움을 더하고, 여기에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까지. 부산에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것에는 이유가 있었다.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