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이시영 지음·창비 펴냄시집·8천원

`만월`과 `길은 멀다 친구여` 등의 시집으로 잘 알려진 이시영(68)이 노익장을 과시하며 새로운 노래로 독자들 곁으로 돌아왔다. `하동`으로 명명된 이 시인의 최근 시집은 `짧아지고 짧아져서 더 이상 응축할 수 없는 절창` 몇몇으로 빛난다.

고래로부터 시를 평해온 학자들은 말했다. “좋은 시는 길지 않다.” 아래와 같은 작품은 이시영이 견뎌온 70년 가까운 인생이 가까스로 얻어낸 보석 같은 답변으로 읽힌다.

`보도블록과 보도블록 사이에서

민들레 한 송이가 고개를 쏘옥 내밀었다

너 잘못 나왔구나

여기는 아직 봄이 아니란다`

- 위의 책 중 `봄` 전문.

젊은 날의 열정과 치기에 머물지 않고 문학적 갱신을 지속해온 이시영은 “간명한 언어와 따뜻한 서정으로 인간과 세계의 진실을 탐구해온 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하동`은 그의 14번째 시집이다.

그는 책의 마지막 `시인의 말`을 통해 “시인으로서의 창조성이 쇠진되었다고 느끼면 깨끗이 시 쓰기를 포기하겠다”고 약속한다. 노장의 결기가 묻어있는 문장이다. 하지만, 다음에 인용하는 `무제`와 같은 시를 앞으로도 쓸 수 있다면 성급한 `포기 선언`은 조금 뒤로 미루어도 좋을 듯하다.

`겨울 속의 목련나무에 꽃망울이 맺혔다

세상엔 이런 작은 기쁨도 있는가`

고희(古稀)를 눈앞에 두고도 문학적 실험과 탐구를 멈추지 않는 이시영의 근작(近作)을 접한 문학평론가 염무웅은 “그의 시가 더 깊은 침묵을 향할지, 아니면 세상과의 전면전으로 나갈지 긴장하게 된다”는 말로 이시영의 시적 미래를 궁금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