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 대학교 `간판 학과` 탐방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

▲ 교신저자인 김영근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 교수의 지도로 자기 유변 젤라틴을 이용해 스마트 진동절연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를 SCI 국제 학술지인 `스마트 재료와 구조(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에 게재한 김현기(오른쪽), 김혜신 학생. <br /><br />/한동대 제공
▲ 교신저자인 김영근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 교수의 지도로 자기 유변 젤라틴을 이용해 스마트 진동절연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를 SCI 국제 학술지인 `스마트 재료와 구조(Smart Materials and Structures)`에 게재한 김현기(오른쪽), 김혜신 학생. /한동대 제공

약 20년의 세월을 거쳐 국내에서 손꼽히는 명품 학부로 발돋움한 `한동대학교 기계제어공학부`는 이제 국내를 넘어 세계를 향해 발돋움을 준비하고 있다.

`전문성과 책임감`이라는 두 가지 지향점으로 인재 배출에 노력하고 있는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는 취업난이 심화한 최근에도 80% 후반의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유수 대학원과 해외 대학원 진학률도 낮지 않다. 최근에는 LINC+ 사업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와 `스마트 생산/제조` 트랙을 새롭게 개설하며 또 한 번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기계·전자제어·시스템공학 융합
산학 연계한 교육 커리큘럼으로
80% 후반의 높은 취업률 자랑
`책임감·도전정신` 인성 교육도

□ 탄탄한 교육과정, 독특한 특화 트랙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는 기계공학과 전자제어공학, 시스템공학까지 다양한 분야가 아우러져 융합한 학부다. 기계제어공학부 학부생 중 기계공학, 전자제어공학 복수전공을 하는 학생은 약 90% 정도다. 이는 두 전공의 시너지가 뛰어나기 때문이며, 융합에 특화된 한동대학교답게 기계제어공학부 전공과 다른 학부의 전공을 자유롭게 연계할 수도 있다.

독특한 특화 트랙도 기계제어공학부의 매력이다. 학부생들은 현대자동차의 요청으로 개설한 `현대자동차 메카트로닉스 특성화 트랙`, 지방대학특성화(CK)사업을 통해 개설된 `에너지 시스템 특성화 트랙`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이번 학기부터는 LINC+ 사업으로 사회 맞춤형 전공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생산/제조` 두 가지 트랙이 추가로 개설됐다.

□ `책임감` 기르는 전문 인성교육

기계제어공학부의 프로젝트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학기 중에 프로젝트를 마치지 못할 경우 계속해서 학교에 남아 이를 끝마쳐야 한다. 책임감을 교육하는 과정의 일환이다. 기계제어공학부 이재영 교수는 “우리 학부 인성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결과를 낼 때까지 끈기 있게 도전하는 정신(Persistent)을 가르치는 것이다”라며 “기계제어 전문가로서 꼭 필요한 덕목 중의 하나가 끝까지 정확하게 맡은 일을 해내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기계제어공학부는 이공계 계열뿐 아니라 인문계 계열의 학생들도 약 20%에 이른다. 이에 기계제어공학부는 특정 교과에 약한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학 캠프를 비롯해 물리, 프로그래밍 분야 등의 프로그램이 방학 중에 열린다.

□ SCI급 논문부터 공모전·학술대회까지

기계제어공학부의 `명품 교육`은 대외적인 성과로 이어진다. 대표적인 성과는 SCI(과학인용색인)급 논문 게재다.

SCI급 논문 게재는 일반적으로 대학원의 박사 학위 기준에 해당한다.

학부생 수준에서 SCI급 논문 게재는 매우 드물다. 그러나 최근 3년간 기계제어공학부 학부생의 SCI급 논문 게재는 총 11건에 이른다. 학술대회 발표와 공모전 수상도 빼놓을 수 없는 자랑거리다.

기계제어공학부 학부생들은 `2017 제32회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학술대회`에서 학부생 논문상을 받았다. 또한 `효성친환경아이디어공모전`(최우수상, 2위)과 `2017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알테어 디자인부문 동상, 3위)에 참여한 학생들도 기계제어공학부 학부생이 포함됐다.
 

▲ 김영근 <br /><br />기계제어공학부 학부장
▲ 김영근 기계제어공학부 학부장

인터뷰/ 김영근 기계제어공학부 학부장

융합적 인재·연구 개발인재로
결과 낼때까지 끈기있게 도전
책임감 있는 엔지니어 육성

-기계제어공학부는 어떤 학부인가.

△기계제어공학부는 기계공학, 전자제어 공학, 시스템공학을 융합한 신학문 분야이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융합적인 인재,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연구·개발(R&D)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기계공학과 전자제어공학을 선택했을 때, 혹은 다른 학부 전공과 융합했을 때 각각의 장점은.

△학부생 거의 90% 이상이 기계공학과 전자제어공학 복수전공이다. 기계하고 제일 시너지가 맞는 게 제어공학이기 때문. 가끔 기계공학이랑 창업 ICT(복수전공) 하는 학생도 있고, 기계공학하고 법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변리사를 준비하는 경우가 있다.

-기계제어공학부 학생들을 교육할 때 특별히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나.

△교육 속에 전문 인성교육이 녹아있다. 우리 학부 전문 인성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결과를 낼 때까지 끈기 있게 도전하는 정신(Persistent)이다. 착하기만 한 사람이 아니라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을 길러내려 한다.

기계제어 전문가로서 꼭 필요한 덕목 중의 하나가 끝까지, 정확하게 해내는 것이다. 기계제어공학부 사람이 실수하면 사고가 나고 많은 사람이 다칠 수밖에 없고 파급력이 크니까 책임감 있는 엔지니어를 키우는 것이 우리 학부에는 굉장히 중요하다.

-`준석사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는 학부`라고 하던데.

△준석사 수준의 연구·개발(R&D)도 굉장히 중요한 키워드다. 3학년 2학기나 4학년부터 1년 이상 교수 연구실에 들어가서 졸업연구를 수행하는데, 한동대가 `교육중심대학`이다 보니 3학년 학생들을 석사 수준의 학생으로 생각하고 연구를 진행한다. 그래서 `도제식 교육`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교수와 관련된 연구의 모든 수업과 교육을 직접 학생들에게 다 전수하면서 같이 연구하는 것이다.

-인문계 학생들도 기계제어공학부에 도전하는 경우가 제법 있다.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지는 않나.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게 물리, 수학, 프로그래밍이다. 그래서 그 학생들을 위해 1학년에서 2학년 올라올 때 겨울방학에 `수학 캠프`를 열고 있다. 개별연구를 하다 보면 이 학생들의 장단점이 다 보이므로 그 부분들을 개별 지도를 한다. 심지어 교수들이 개별적으로 과외처럼 학생을 지도할 때도 있다. 방학 때 찾아와서 어렵다고 호소하면 개별적으로 숙제 내주고 확인하고 같이 풀어주는 등 성장 가능성을 보고 학생들을 귀하게 여긴다.

-1:1 밀착 지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

△기술조사부터 논문 쓰는 것까지 모든 과정을 교수님들이 1:1 밀착지도하기 때문에 (SCI급) 논문이 나올 수 있는 것 같다. 학생들의 연구에 대한 열정과 융합 전공 역량도 우수하기에 시너지가 나서 좋은 결과가 나온 게 아닌가, 그렇게 생각한다. 이 밖에도 교수들이 자소서도 첨삭하고 취업 시기가 오면 일일이 다 전화도 하며 계속 관리하는 체계가 갖춰져 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