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5일 북태평양을 향해 일본 상공으로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며 또다시 도발을 감행했다.

특히 지난달 미사일 도발 후 17일 만에 사거리를 1천㎞ 늘리며 괌 타격 가능성을 입증하는 등 능력을 과시했고, 우리 군은 6분만에 현무2 탄도미사일 사격으로 대응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5일 “북한이 오늘 오전 6시 57분께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북태평양 해상으로 불상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며 “미사일은 일본 상공을 지났으며 최대고도는 약 770여km, 비행거리는 약 3천700여km로 판단되고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한 데 이어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우리의 경고에도 북한이 도발을 지속하는 있는 만큼,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일본 정부도 북한의 미사일이 홋카이도 상공을 통과해 홋카이도 에리모미사키(襟裳岬) 동쪽 2천㎞ 태평양에 낙하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최고고도와 비행거리 등으로 볼 경우 북한이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화성-12형’을 정상 각도(30∼45도)로 발사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은 지난달 9일 화성-12형으로 미군기지가 있는 괌에 대해 포위사격을 검토하고 있다고 위협한 바 있다. 이후 지난달 29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화성-12형을 발사해 일본 상공을 지나 2천700여㎞를 비행했고, 이날 미사일의 사거리를 1천여㎞ 늘려 또 발사한 것이다.

우리 군은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를 미리 감지하고 발사 직후 오전 7시 3분께 강원도 사격훈련장에서 현무-2 탄도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도발원점인 순안까지의 거리 250km를 고려해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이 19분 가량 비행한 것을 감안하면 북한 미사일이 북태평양 해상에 떨어지기 전 우리 미사일이 목표를 타격한 셈이다. 그러나 1발은 표적에 명중하고 1발은 발사 직후 수 초만에 폭발했다. 군은 현재 불발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한편, 북한이 이처럼 또다시 정상 각도로 IRBM급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완성을 위해 핵심 기술을 시험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이날 발사한 미사일이 3천700여㎞를 비행한 것으로 볼 때 사거리 측면으로 보면 괌을 충분히 타격하고도 남는다.

아울러 지난 3일 감행한 6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제재 결의에 반발하는 취지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안보리의 대북 제재결의가 채택된 지 사흘 만에 실행된 것이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11일(미국시간, 한국시간 12일 오전) 대북 원유 공급 제한을 포함한 제재 결의 2375호를 채택했다.

이에 대해 미국 국방부와 군은 14일(현지시간) 북한이 일본 영토를 넘어 태평양으로 발사한 미사일을 ‘중거리 미사일’(IRBM)로 초기 판단했다.

다만, 미 국방부는 이날 “북한의 미사일은 중거리 탄도미사일”이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북미에 위협이 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미 태평양사령부도 이 미사일이 미국 본토는 물론 미국령인 괌에도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하고 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