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진 지휘자
포항시립합창단 최성진 상임지휘자가 최근 6년7개월 간의 활동을 접고 사임의사를 밝혔다.

포항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4일 “포항시립합창단 최성진 상임지휘자가 개인 사정으로 사직했다”고 밝혔다.

최성진씨는 지난 1997년 7월1일 포항시립합창단 초대 상임지휘자로 취임해 합창단 전단원 상임화, 포항 최초 자체기획 오페라 공연, 2001 한국합창대제전 참가 등 포항시립합창단원의 근무 조건 순화와 수준 향상을 이끌었던 지휘자로 단원들에게는 ‘존경받는 지휘자’로 잘 알려져 있다.

계명대 음대와 동 대학원 성악과를 졸업한 최씨는 대구시립, 울산시립, 목포시립합창단을 객원지휘했으며 포항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부임 이후 시·도 개최 행사의 특별연주회와 사회단체 및 종교단체, 학교, 군부대, 병원 등을 순회하는 ‘찾아가는 음악회’등 시민들의 정서함양을 도모하는 눈높이에 맞는 공연을 기획, 호평받았다.

포항시는 최성진 상임지휘자를 대신해 포항시립합창단을 이끌어갈 새 지휘자를 선임하기로 하고 새로운 지휘자를 물색하고 있으며 당분간 포항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박성완씨가 포항시립합창단을 이끌게 된다.

포항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명망있는 지휘자를 모시기 위해 상임지휘자 모시기는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말하고 “당분간 상임지휘자 없이 운영해 나가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이나 합창단 운영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립합창단 트레이너로 지난 2001년 4월 부임했던 이은성씨도 최성진 지휘자가 사임함에 따라 동반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희정기자 hjyun@kbnews.co.kr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