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상공 통과 미사일 도발에
고강도 군사적 대응 지시
靑 “미 전략자산 전개 검토”
軍 “IRBM 화성-12형 추정”

북한의 도발에도 대화를 강조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 응징 능력 과시 등 고강도 대응을 지시했다.

북한이 29일 일본 상공을 넘어가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용인할 수 있는 선을 넘었다고 보고 군사적 대응카드까지 동원해 맞대응에 나선 것이다.

<관련기사 3면> 문 대통령은 이날 정의용 안보실장이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내용을 보고받고 “강력한 대북 응징 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했다. 우리 군은 즉시 F15K 전투기를 출격시켜 MK84 폭탄 8발을 태백 필승사격장에 투하하는 훈련을 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이번 사안을 대단히 엄중히 보고 있다”며 “청와대는 오늘 오전 7시 정의용 실장 주재로 긴급 NSC 상임위를 열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NSC 상임위는 국제사회의 엄중한 경고에도 북한이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데 대해 강력 규탄했다”며 “북한 도발이 대단히 엄중하다고 평가하고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 강화한 경계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 미국 전략자산 전개까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미국이 보유한 전략자산(무기) 전개를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그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대화 국면으로 가면 좋겠지만 그런 상황을 저쪽(북한)에서 만들지 않는다면 여기도 대응 조치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관련된 사안에는 우리가 운전석에 앉겠다고 한 `운전자론`을 끊임없이 강조해왔다. 그러나 북한의 도발이 계속됨으로써 `유화 제스처`를 취하던 미국이 강경한 태도로 돌아서고 나면 우리 정부가 취할 선택지는 그만큼 좁아진다. 한마디로 `운전자론`도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대화 가능성이 작아지는 것을 감수하더라도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략적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전술적으로 한 길로만 갈 수는 없는 것”이라면서 “전술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 있고 전략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도 있는데 그 국면은 계속 요동치며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29일 오전 5시 57분께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동쪽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며, 일본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발사했다”고 밝혔다.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로 추정되는 화성-12형은 지난 5월 14일 시험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고각발사로 비행거리 780㎞, 최고고도 2천110여㎞를 기록해 30~45도의 정상각도로 쏠 경우 최대 사거리가 4천500~5천㎞로 추정되고 있다. 이번에 쏜 화성-12형의 경우 액체연료량을 줄여 사거리를 줄인 것으로 군 당국은 분석하고 있다.

/김진호 기자

    김진호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