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 보복 중단 요구에 감사”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미국 정계의 대표적인 지한파로 통하는 에드 로이스<사진 왼쪽>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 일행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해 입법을 통해 북한에 강력한 제제·압박을 하면서도 외교적인 해결의 메시지를 던지고 계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미국 외교위 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인 테드 요호 하원의원을 비롯해 에미 베라, 브래드 슈나이더, 제니퍼 곤잘레스 하원의원, 마크 내퍼 주한대사 대리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중국에 대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중단을 요구한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며 “앞으로 기회가 되면 미국 의회를 방문해 연설하는 기회를 갖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로이스 위원장은 “우리의 특별한 한미관계가 동북아에 있어 미국의 주춧돌임을 강조하고 싶다”며 “지난 20년간 경제적 기회에 초점을 맞췄는데, 경제적인 성장과 일자리 창출이 양국관계에 윈원(Win-Win)이 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 목표는 한미 간 더욱 긴밀한 협력을 하는 것”이라면서 “한미FTA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더라도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고 투자와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미FTA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진호 기자

    김진호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