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병현 대구경북부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국민의 먹거리 안전관리가 얼마나 허술한지 백일하에 드러났다. 이런 와중에 여야는 서로 `네 탓이라`는 책임공방만 벌이고 있고, 정부 부처 간에는 엇박자를 냈다. 자연 국민들의 분노 게이지는 커져만 갔다.

계란의 경우 현재 생산 단계까지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유통·소비 단계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담당하고 있다. 주무 부처가 둘로 나뉘어 있다 보니 신속하고 유기적인 대응이나 관리·감독이 어렵다. `살충제 계란` 파동이 불거진 뒤에도 산란계 농장 전수조사 과정이나 각종 명단, 수치 발표 등에서 줄곧 혼선과 엇박자가 빚어졌다.

이번 파동이 발생하기 전인 지난 10일 유럽에서 먼저 관련 이슈가 불거지자 류영진 식약처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산 달걀과 닭고기에서는 피프로닐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국내산은 안심해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곧 거짓말로 드러났다. 이에 최근 야3당이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이번 살충제 계란 파동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를 요구한 가운데, 민주당은 전임 정부가 식품안전관리를 철저히 못 한 탓이라며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한 책임 공방이 벌어지는 가운데 정부는 지난 21일 “살충제 피프로닐에 최대로 오염된 계란을 하루 동안 1~2세는 24개, 3~6세는 37개, 성인은 126개까지 먹어도 위해하지 않으며, 국민이 평생 매일 2.6개씩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는 없다”고 발표했다.`살충제 계란` 파동을 수습해보려는 정부의 노력에도 국민들의 이미 커져버린 불신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안전하다는 계란을 왜 폐기하느냐는 볼멘소리도 이 때문이다.

국민들은 `살충제 계란`을 평생 먹어도 안전하다는 것에 대한 정부의 연구발표를 기다린 것이 아니다. 앞으로 국민 먹거리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회복에 정부가 어떻게 책임지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어떻게 해결하냐는 것을 기대했을 것이다.

국민들은 또 충격적인 뉴스를 듣게됐다. `살충제 계란`에 이어 `구충제 닭고기`도 나온 것.

22일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일부 닭고기에서 기준치의 최고 6배에 달하는 구충제(톨트라주릴)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톨트라주릴`은 유해물질 중 동물용 의약품으로 분류되며 닭에 구충제로 사용된다.

소비자들은 이번 사태로 점점 더 의문에 빠져들고 있다. “다른 육류, 채소, 해산물은 과연 안전한 것일까”하는 것이다. 믿었던 정부의 은폐와 거짓말, 그리고 `친환경 인증`마크는 불신으로 되돌아왔다.어디가 뉴스의 끝인지 의문마저 든다. 정부는 이번 사태로 생산농가는 물론 소비자 모두 사회적 신뢰를 현격히 떨어뜨린 당국자와 부실 친환경 인증기관에 대한 책임도 엄중하게 물어야 마땅하다. 특히,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된 `농피아(농식품+마피아)`와 친환경 인증기관 사이의 유착도 이번 기회에 확실히 끊어야 할 것이다. 어떤 국정과제보다 중요한 먹거리 안전에 구멍이 뻥 뚫렸는데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 정부의 현주소다.

안동/why@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