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능개편 시안 발표
공청회 거쳐 31일 확정키로
`4개` 또는 `7개 과목 모두`
절대평가 `2안` 놓고 검토
EBS 연계율도 변경 전망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절대평가 과목이 확대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올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1학년도 수능에서는 절대평가 과목이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 등 2개 이상 추가돼 4~7과목으로 늘어난다.

<관련기사 3면> 현재 교육부는 절대평가로 시행하던 영어, 한국사 외에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등 4개 과목에 한해 절대평가를 실시하는 `1안`과 7개 과목 모두에 절대평가를 적용하는 `2안`을 놓고 검토하고 있다.

1안은 수능체제 변화를 최소화해 입시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데다 상대평가로 남는 국어, 수학의 변별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암기식 교육 등 현행 수업방식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는 우려다.

모든 과목을 절대평가하는 2안은 수능의 영향력이 줄어 상대평가 과목에 대한 쏠림 현상이 없어지고 학생 참여 수업 등이 활성화될 수 있다는 기대를 받는다. 그러나 수능 변별력이 약해져 학교생활기록부, 내신 경쟁 과열로 사교육 확대 등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절대평가 확대에도 현행 9등급제는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시험 과목은 통합사회·과학이 신설되는 대신 탐구영역 선택과목은 종전 최대 2개에서 1개로 줄어들며, 수험생들은 현행처럼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선택 1과목(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중 택1), 제2외국어/한문 등 최대 7과목에 응시하게 된다.

이와 함께 EBS 교재의 연계율 또한 바뀔 예정이다. 교육부는 현행 70%인 연계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 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축소하거나 폐지하거나, 연계율은 유지하되 연계 방식을 개선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만약 EBS교재의 연계를 폐지하거나 크게 줄일 경우에는 학교 교육이 왜곡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지만, 농·산·어촌 등 취약지역 학생이 수능에 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다른 교재로 공부해야 하는 등 사교육비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대해 지역의 한 고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EBS 영어지문의 해석본을 암기하는 등 EBS 교재만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 본래의 취지가 퇴색됐다”며 “교과서 대신 EBS 교재로 문제풀이 수업을 하는 등의 현상이 바로잡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수능 개편 시안에 대해 11일부터 4차례에 걸친 대규모 권역별 공청회를 실시하고, 학생, 학부모, 학교 현장 의견을 수렴해 오는 31일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