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관공동체 대응센터 사업`에
국비 10억원 받아 3층 규모 건립
부모·郡 공동육아 책임 실현 등도

【영양】 `인구절벽·감소`라는 위기에 봉착한 영양군이 인구회복을 위한 노력에 들어갔다. 영양군은 전국 243개 기초자치단체 중 울릉도를 제외하고 가장 적은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1973년 7만여 명의 인구수를 자랑했던 영양군은 2006년 1만9천989명을 기록하더니, 지난해 말 기준 1만7천713명으로 줄었다.

이에 따라, 영양군은 인구 2만 명 회복을 위한 프로젝트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영양군은 최근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공모사업에 `인구지킴이 민관공동체 대응센터 구축사업`을 신청·선정됐다. 정부는 양양군에 10억원의 국비를 지원한다.

영양군은 확보한 국비 10억원을 포함해 도비·지방비 등 16억6천600만원으로 대지 800㎡에 연면적 792㎡ 3층 규모의 `인구지킴이 민관공동체 대응센터`를 짓는다. 또 공동체 커뮤니티협의회를 통해 부모·지자체 공동육아 완전책임을 실현하는 등 보육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앞서 영양군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신생아 양육비 지원 조례를 만들기도 했으며, 군청 직원들은 물론 친지들까지 주소를 영양으로 옮기는 운동도 펼쳤다.

권영택 영양군수는 “영양은 경북에서 가장 두드러진 출산장려책을 갖고 있어 공무원이 앞장서고 `한 자녀 더 갖기 운동연합`,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들이 돕고 있다”며 “올해부터 지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손을 맞잡고 인구 지키기에 나서면 놀라운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수기자

    장유수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