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졸업생 모두 응시
채점 결과는 22일 통보
영어·한국사 영역은
등급·응시자수만 기재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2018학년도 첫 수능 모의평가가 1일 전국에서 일제히 시행된다.

평가원은 이날 모의평가를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2천52개 고등학교 및 409개 지정학원에서 동시에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시험 순서와 시간 등 모두 실제 수능과 똑같이 진행된다.

이번 모의평가에 지원한 수험생은 58만7천789명으로 재학생은 51만1천914명, 졸업생은 7만5천875명이다. 이번 평가는 수능을 앞두고 평가원이 두 차례 실시하는 모의고사 중 하나로, 수능 전 난이도 반영을 위해 9월에 한 번 더 치른다.

특히 재학생만을 대상으로 치르는 3·4월 전국연합학력평가(지역 교육청 주관)와는 다르게 수능출제기관이 주관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출제 경향과 난이도를 파악할 수 있어 수험생에게는 중요한 평가 지표가 될 전망이다.

아울러 재학생과 졸업생이 모두 응시해 객관적인 성적 위치도 가늠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은 6월 모의평가 성적을 토대로 대입 수시·정시 등 전형 지원방향과 향후 학습전략을 마련하게 된다.

채점결과는 오는 6월 22일 수험생에게 통보될 예정이다.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영역별 응시자 수가 표기되며 올해부터 절대평가로 치르는 영어와 필수과목인 한국사 영역은 등급과 응시자 수만 기재한다.

평가원은 “이번 모의평가는 수험생에게 수능 전 성적 진단과 보충, 문항수준과 유형에 적응할 기회”라며 “평가원에서 이번 모의평가 출제·채점과정에서 개선점을 찾아 2018학년도 수능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