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등대학 꼴등대학서의호 지음마인드탭 펴냄·교육

`대학평가 전문가`로 알려진 서의호 포스텍 교수가 최근 `일등대학 꼴등대학`(마인드탭)을 펴냈다.

한국대학랭킹포럼 대표와 영국 타임스고등교육(THE) 평가자문위원으로 있는 그는 포스텍에선 대학평가위원장을 맡아 2010년 포스텍을 THE 평가 28위에 올려놓았다. 주요 세계 대학평가 가운데 국내 대학 최고 순위로 남아있다.

`일등대학 꼴등대학`은 서 교수의 대학평가위원장을 지낸 지난 10년 간의 다양한 경험으로 각종 자료를 모아 집필했다.

서 교수는 “본인으로서는 아직 부족한 책이고 좀 더 다듬어야 하지만 시작이 반이다라는 심정으로 썼다”면서 “이 책을 통해 전통적인 대학 서열에 허점이 있는가? 각종 매체의 대학 서열을 믿을만 한 것인가? 대학 서열을 바뀔 수 있는가? 그렇다면 어떤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이런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일등대학 꼴등대학`은 대학과 신분동질화(SS) 욕구, 대학 서열(랭킹) 바뀔 수 있다, 어떤 대학이 좋은 대학인가?, 대학 서열(랭킹)의 허와 실, 바람직한 대학상 등 5장으로 구성돼 있다.

서 교수는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좋은 결과를 얻게 되는 현상인 로젠탈 효과를 소개하면서 우리 사회의 강박적 교육 시스템을 반성하고 우리 자녀들이 적성에 맞고 행복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올바른 방향의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 그는 수험생들의 대학선택에 있어서 소위 `신분동질화(Status Synchronization·자기자신을 그 집단의 신분과 동질화 시키려는 욕망)`의 유혹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다면서 수험생들이 신분동질화에 의한 대학선택과 실제로 나타난 대학간의 우열에 기초한 대학 선택에 있어 최적의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의 변화 등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서 교수는 능력이 존중되는 사회 등 바람직한 대학상으로 사회적 수요에 부합하는 전공, 차별화된 교육모델, 사회가 인정하는 교육성과 등을 꼽고 대학의 서열을 피할 수 없다면 일등대학이 되기 위한 노력은 선의의 경쟁이라고 말한다.

그는 “경쟁에 있는 곳에 서열은 항상 존재한다. 국가도 서열이 있고 모든 제품에는 제품별로 서열이 있다. 올림픽은 메달로 서열을 메긴다. 대학의 서열을 피할 수 없다면 일등대학이 되기 위한 노력은 선의의 경쟁이다 그리고 일등대학과 꼴등대학을 명확히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수험자의 몫일 것이다”라고 적고 있다.

서의호 교수는 1989년부터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국제협력 및 대학평가 위원장으로 오랫동안 이 분야를 연구해왔다. 2014년 URFK(한국대학랭킹포럼)를 창설해 한국대학의 국제적 위상 제고와 인지도 확장을 위해 노력하며 독일 드레스덴 공대, 일본 동경공대, 중국 베이징교통대, 브루나이 국립대 등 해외 대학과 국내의 여러 유수 대학에서 대학평가에 대하여 강연하고 자문해 왔다. 현재 THE(TIMES HIGHER EDUCATION)의 평가자문위원, UEMC(포스텍 대학평가위원회) 위원장, URFK 대표 등으로 있고 IREG(INTERNATION RANKING EXPERT GROUP)에서 한국을 대표하고 있으며, 톰슨로이터, 엘즈비어 등의 학술정보기관의 각종 회의에 초대돼 강연하고 있다. 경기고, 서울대·카이스트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퍼드에서 공학석사, UNIVERSITY OF ILLINOIS(UIUC)에서 경영학 박사 취득 후 미국 테네시공대, 오클라호마 주립대 등의 교수를 거쳤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