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헌석 경북부

`한울원전의 빗나간 상생` <본지 15일자 1면 보도> 보도와 관련, 한울원전 본부가 해명자료를 통해 스스로 갑질행위를 시인했다.

한울원전은 지난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특수경비원 채용에 있어서는 지역 가산점 제도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울원전 모 팀장은 지난달 27일 “특수경비원 채용 시 지역민에게 주어지던 지역 가산점을 줄이고 적용지역도 확대하라”고 해당부서 직원에게 지시한 바 있다. 운영하지도 않는 제도를 가지고 지역민들을 상대로 갑질을 넘어 공갈 협박에 상당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특히 해당 팀장은 취재기자를 상대로 막말에 가까운 부끄러운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더욱 의문이 가는 대목은 “특수경비원 채용에 적용되는 지역주민 가산점 제도의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 한울원전 측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한 것이다.

지난 4월 한울원전 측이 공고한 특수경비원의 모집공고 내용에는 `용모단정하고 성실한 자`라는 요건 뒤에 `※`표시로 한 참고조항에 `울진군민 20~50대 등`이라는 애매모호 한 문구를 표기했다.

이러한 모집 공고에 대해 지역민들은“지난 1995년부터 1997년까지 시행했던 울진지역 고졸출신 발전운전원 모집을 명확한 이유 없이 3년 만에 취소할 수 있었던 것도 애매모호한 사규 때문”이라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또 한수원 팀장이 규정을 마음대로 변경하고 함부로 지시할 수 있는 것도 허술한 업무체계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법제화가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것.

울진군민 김모(60)씨는 “말도 안 되는 변명을 그만두고 시급히 법제화해서 법률적인 테두리 안에서 공정한 취업권을 보장시켜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울진/hsjoo@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