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국민의당
도발 반복 땐 응징 강조
한국당·바른정당
문 정부 명확한 입장 촉구
외교부, 도발 중지 성명

▲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14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 설치된 TV에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부터 20분 동안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했다. /연합뉴스

여야 정치권은 14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을 일제히 규탄하면서도 대응책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북한이 도발을 반복한다면, 강력한 응징을 할 수밖에 없다”고 규탄했으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북한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촉구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무모한 도발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치된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도발을 반복한다면 강력한 응징에 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미사일 도발로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와 한미동맹을 시험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벼랑 끝으로 가는 전술이 뭔가를 이룰 거라는 망상을 버려야 한다”며 “하루빨리 한반도 평화에 협조하는 길에 나서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수개월 동안 대한민국이 진통을 겪고 새롭게 새 정부가 출범해서 할 일이 산적한 상황에서 왜 북한이 이런 도발을 했는지 의문”이라며 “새 정부도 외교안보 채널과,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의 안전과 안보에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조치를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본인들이 정권을 잡았다고 북한이 달라질 것이라는 환상을 즉시 버리고 북한의 본질을 직시해야 한다”며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 한 대화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정부는 이제 전략적 모호성을 걷어내고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며 “문재인 정부는 사드 배치와 같은 국가 안보에 직결된 현안에 대해 더 이상 시간 끌기로 국론 분열과 안보 불안을 가중시키지 말고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강력 규탄하며 비핵화 대화에 나올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부성명`을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엄중한 도전으로 정부는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특히 북한이 우리 신정부 출범 직후 이러한 도발을 감행했다는 점을 중시한다”면서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와 미국과 중국 등 국제 사회의 의지를 시험하지 말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우리 군도 이날 북한 미사일과 관련해 발표한 입장에서 “우리 군은 북한의 무모한 도발 행위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며 핵·미사일 개발을 당장 중지할 것을 다시 한 번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