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대구미술관 강당

대구미술관(관장 최승훈)은 석재 서병오의 진면목을 재조명하고자 `대구미술을 열다:석재 서병오` 전시와 연계한 학술대회를 오는 29일 오후 1시 강당에서 개최한다.

석재(石齋) 서병오(1862~1936)는 추사 김정희 이후 시·서·화를 겸비한 유일한 삼절(三絶)의 문인화가로 그의 천재성과 예술성은 국내를 넘어 국제적인 수준에 이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구미술관은 이같은 석재 서병오의 예술세계의 진면목을 재조명하고자 지난 2월 21일부터 `대구미술을 열다:석재 서병오`전을 열고 있다.

다음달 14일까지 계속되는 이 전시는 작가의 수작 뿐만 아니라 추사 김정희, 흥선대원군 석파 이하응 등 그가 서화가로서 발돋움하는데 영향을 준 인물들의 작품과 박기돈, 김진만, 서동균 등 교우와 제자들의 작품도 출품되어 서병오가 당대 미술계로부터 받은 영향과 후대에 끼친 영향을 입체적으로 조망하고 있다.

`석재 서병오의 생애와 예술`을 주제로 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석재 예술의 위상을 학술적으로 정립하고자 전국 규모로 마련했다.

학술대회에서는 홍선표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근대기 동아시아와 대구의 서화계`, 이중희 영남미술학회장이 `석재 서병오의 역사적 업적 4가지`, 김현권 문화재청 문화재감정관이 `대구에서 피어 오른 추사의 잔향, 서병오`, 전일주 문학박사가 `석재 서병오의 한시에 대한 고찰`, 이인숙 대구대 강사가 `시서화 삼절 석재 서병`, 이나나 동국대 강사가 `대구 문인화의 형성과 전개-교남시서화연구회와 서병오의 후학들`등 총 6명의 발제자가 서병오의 시, 서, 화, 사승관계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지정토론자로는 문정희 대만 국립타이난예술대학 객원교수), 진준현 서울대박물관 학예연구관, 강영주 고려대 강사, 김충희 경북대 강사, 이동국 서울서예박물관 수석큐레이터, 신일권 부산대 교수가 참여한다. 이후 계명대 김남형 교수의 사회로 종합토론을 실시한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