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16개, 은메달 18개, 동메달 16개로 종합 2위를 차지해 역대 최고 성적을 낸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이 27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환영식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낸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이 금의환향했다.

김상항 선수단장을 비롯해 크로스컨트리, 여자 아이스하키, 바이애슬론 등 선수단 본진 80여 명은 27일 오후 5시 15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크로스컨트리에서 남자 선수로는 최초로 금메달을 딴 김마그너스와 한국 크로스컨트리의 전설 이채원(평창군청)이 귀국 기수를 맡고 피겨 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 최다빈(수리고)도 비행 스케줄을 조정해 본진과 동행했다.

최다빈을 제외한 피겨 스케이팅과 남자 아이스하키 선수단은 이날 밤 돌아올 예정이다. 프리스타일과 알파인 스키 선수단은 삿포로에서 추가로 훈련을 진행한 뒤 3월 초 귀국한다.

26일 삿포로 현지에서 미리 해단식을 한 선수단은 인천국제공항에서 귀국 환영행사에 참석해 가족과 팬들을 만났다.

가족들은 미리 준비한 꽃다발을 선수에게 전달하며 뜨거운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공항에서 선수단을 맞이한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삿포로에서 좋은 성적을 낸 건 그동안 노력한 결과다. 모두 축하한다. 내년 우리나라에서 올림픽이 열리는데, 좋은 성적을 내도록 더욱 열심히 훈련하기를 바란다. 우리(대한체육회)도 열심히 훈련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김상항 선수단장은 “금메달 15개로 2위 달성을 목표로 잡았는데, 국민 여러분의 힘찬 응원 덕분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이 모든 성과는 국민 덕분”이라고 답했다.

선수단은 한데 모여 “코리아 파이팅, 코리아 파이팅!”이라고 구호를 외친 뒤 기념촬영을 마치고 해산했다.

이번 대회 `금메달 15개, 종합 2위`를 목표로 잡았던 한국은 이를 초과 달성하며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금메달 16개, 은메달 18개, 동메달 16개로 종합 2위를 차지했고, 메달 합계 50개로 2011년 아스타나-알마티 대회에서 기록한 종전 한 대회 최다 메달(38개)을 뛰어넘었다.

스피드스케이팅은 이승훈(대한항공)이 한국 선수로는 최초로 동계아시안게임 4관왕에 오르는 등 금메달 7개를 땄고, 쇼트트랙도 5개의 금메달로 `효자 종목` 노릇을 톡톡히 했다.

금메달 4개를 수확한 스키는 스노보드 이상호(한국체대)가 2관왕에 오르며 평창동계올림픽 전망을 밝혔고, 크로스컨트리 김마그너스와 알파인 스키 정동현(하이원)이 각각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연아 키즈` 최다빈은 피겨 여자 싱글에서 한국의 역대 첫 금메달을 목에 걸고 이번 대회 대미를 장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