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선 기상도

▲ 문재인, 반기문, 이재명, 안희정, 안철수, 박원순 , 유승민, 김부겸

올해 치러질 제19대 대통령 선거는 여러 모로 많은 화제와 기록을 남길 것으로 보인다.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 결과 여하에 따라 조기대선이 치러질 것이 유력시되고, 각 정당의 대선 후보군도 영향을 받고 있다.

올해 대선이 예년의 대선과 차별화되는 점은 크게 두가지다. 우선 대선 시기가 앞당겨진다는 점이다. 제13대 대선이 치러졌던 1987년 12월 이후 30년 만에 `겨울 대선`이 사라지고, 봄 또는 여름 대선을 치르게 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되면 60일내 차기 대선이 치러진다. 따라서 올 3월까지 헌재의 심리가 마무리되면 5월 전에, 헌재가 심리 기한인 6개월을 꽉 채워 결론을 낸다면 8월 대선이 실시된다. 물론 헌재가 탄핵을 기각할 경우 예년처럼 12월 대선이 치러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또 하나는 보수 여당의 분당사태가 진행중인 데다 개헌론 추진을 둘러싼 정당의 이합집산도 예상돼 대권의 향방을 쉬이 점치기 어렵게 됐다는 점이다. 야권의 후보에 맞선 중도·보수 정당이 얼마나 단일대오를 형성하느냐에 따라 대권의 향방은 달라 질 것이다. 올해 격동의 정국속에 치러질 대선 판도를 미리 짚어본다


새누리 잠룡들 대거 이탈로 전망 암울, 개혁보수신당 대권경쟁 치열
더민주 문재인-非文 대결, 국민의당은 안철수-대항마 손학규 거론


◇쪼개지는 여권…떠나간 잠룡들

새누리당과 보수신당을 가리키는 여권의 대선 전망은 안갯속 호롱불이다. 다만 친박계를 제외한 개혁보수신당(가칭)이 국민의당 등 기존 야권 비문주자들과 제3지대에서 보수대연합 결성을 통해 보수 단일후보를 낼 수 있다면 승부수를 던져볼 수 있다.

주류 친박계는 새누리당에 잔류하며,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을 영입해 당 쇄신과 개혁에 나섰다. 그러나 지난 달 27일 비박계 집단탈당을 전후해 대권 잠룡들이 대거 이탈하는 바람에 대권 전망은 어두울 수 밖에 없다. 실제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일찌감치 새누리당을 탈당했고, 유승민 의원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달 27일 함께 탈당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조만간 탈당 대열에 합류한다.

29명의 의원이 집단탈당해 90여 명의 의원이 남아있지만 특검의 수사과정이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에서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혐의 내용이 드러날 경우 2차, 3차 탈당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럴 경우 친박계 핵심의원을 제외하고 대부분 의원들이 보수신당 또는 제3지대로 이탈, 자칫 대선후보를 내지 못하는 `불임정당`의 비운에 처할 수도 있다.

오는 24일 창당할 예정인 가칭 `개혁보수신당`은 아직 신당에 참여한 의원수는 그리 많지 않지만, 대권 경쟁은 치열하다. 여권 잠룡들이 대부분 보수신당에 합류했기 때문이다.

대구·경북의 유일한 보수정당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집단탈당 브리핑을 통해“새누리당 안에서는 보수개혁, 보수 혁명을 통한 정치 혁명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면서 “국민이 다시 마음을 둘 수 있고 우리 자식들에게도 떳떳할 수 있는 보수를 새로 시작하려고 밖으로 나가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소회를 털어놓기도 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새누리당 안에서는 건강한 보수를 살릴 가능성이 없어졌다고 생각한다”면서 “여야를 넘어 한국 정치의 틀을 바꾸기 위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역시 대의원들에 대한 설득을 끝마치는 대로 탈당해 보수신당에 합류한다.

다만 새누리당 대권주자로 꼽히던 5명 가운데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새누리당에 남았다. 지난 20대 총선 기간 친박(친박근혜)계임을 강조했던 김 전 지사는 “나는 그냥 있을 것”이라며 “탈당의 뚜렷한 명분이 없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결국 새누리당은 창당이 예고된 비박계 신당보다 현역 의원 숫자에서 3배 가량 덩치가 큰데도 불구하고, 대선 잠룡이 거의 실종되는 기형적인 상황을 맞았다. 새누리당이 만약 보수 성향 주자로 분류돼 온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영입하는 데 실패한다면 자칫 대선후보도 못내는 `불모 정당`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이런 사태가 현실화되면 새누리당은 탈당 의원들이 크게 늘어나 군소정당으로 전락할 우려도 없지 않다.

◇기선 잡은 야권 후보

야권은`최순실 게이트`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 국면으로 대권을 손에 쥘 절호의 기회를 맞게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야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각각 후보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새누리당의 분당으로 원내 제1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의 대권 주자로는 대권 지지도 선두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대표적이다. 이에 맞서는 대권주자는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부겸 의원 등이다. 이른바 비문(비문재인) 주자들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벌써부터 대권주자로서의 행보에 나선 상태다. 지난 달초 싱크탱크 `국민성장`이 국회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1차 포럼`에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각 분야에 걸쳐 개혁과제를 차례로 발표하며, 대권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 시장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의 비문 주자들은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이합집산 또는 합종연횡을 통해 후보단일화에 나설 가능성이 많다. 당내 지지세가 가장 큰 문 전 대표에 맞서기 위해서는 `반문연대`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연말 라디오에 출연,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의 우산으로 제가 들어가야 한다”면서, 문 전 대표에 대해서는 “거기는 1등이지 않나”라고 유보적 입장을 보여 `반문연대`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아울러 이들 잠룡들은 지난 연말부터 본격 대권행보를 서두르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달 말`불평등 해소`를 주제로 국회에서 열리는 토론회에 참석하고, 주말을 활용해 광주와 부산·경남지역 방문 등을 통해 지지세를 넓혀가고 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조만간 전북과 전남, 광주 등지를 차례로 다니면서 `세몰이`에 나서기로 했으며, 김부겸 의원도 국회 의정활동을 중심으로 경제대책과 관련한 토론회를 소화하며 정책을 가다듬을 예정이다.

민주당과 야권 주도권 다툼을 벌이는 국민의당에서는 안철수 전 상임대표가 후보로 나설 공산이 크다. 국민의당은 1월 15일 전당대회 이후 본격적으로 경선 준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상임대표도 국민정책연구원 정기 토론회에 참석하면서 본격적으로 공약을 가다듬고 있다. 아직 본격적인 대권경쟁이 불붙지 않은 상태여서 국민의당이 어떤 내용의 필승전략을 내놓을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안 전 상임대표가 홀로 국민의당 후보로 나서 대권을 노리기보다는 중도보수 세력의 연대나 연합으로 단일후보를 내는 방안을 시도할 것이란 관측이다. 개헌론을 당론으로 채택, 손학규 전 대표와 함께 민주당 비문계 의원들을 영입해 바람을 일으키려는 움직임도 이같은 대선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아직도 대권향방에 변수 많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이 진행중인 현 상황에서는 야권의 후보가 압도적으로 대권 경쟁에서 유리해보이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도 변수는 많다.

우선 대선구도가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대선결과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즉 더불어민주당, 새누리당, 국민의당, 보수신당, 제3지대가 각각 1명씩 후보로 내세울 경우 대선구도 5파전이 된다. 하지만 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맞서기 위해서는 국민의당과 보수신당, 제3지대는 서로 연합세력을 형성해 단일세력으로 야권후보에 맞서려 할 가능성이 많다. 이념이나 정강·정책에서 일치하지는 않아도 이들 세 정치세력이 지향하는 것은 중도·보수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많아 보이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라면 3파전, 혹은 4파전이 된다. 후보 수가 늘어날 수록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대권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보수와 진보세력이 각각 단일화돼 1대1 구도가 될 때는 예측불허의 승부가 펼쳐질 가능성이 많다.

또 박 대통령의 탄핵심판이 헌법재판소에 의해 인용되느냐 않느냐에 따라서도 대선이 큰 영향을 받게된다. 탄핵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법적으로는 박 대통령이 임기를 마칠 수 있지만 정치적인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모양새가 될 것으로 보이는 데, 그럴 경우 보수층의 재집결이 일어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이 맞서는 가운데 국민의당, 그리고 보수신당과 제3지대 등이 연합해 대권을 노리는 구도가 된다. 이럴 경우 더불어민주당의 집권가능성이 높다. 보수층의 지지가 새누리당과 보수대연합으로 나눠지기 때문이다.

탄핵심판이 인용되면 친박계 주류가 중심이 된 새누리당에서 이탈하는 의원들이 많아지면서 보수신당의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 그럴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보수신당이 맞선 가운데 국민의당, 제3지대 등이 연합하는 모양새가 된다. 이때 친박계 중심의 새누리당은 대선후보도 내기 어렵게 된다. 이 경우 보수신당이 어느 정도 몸피를 불리느냐에 따라 박빙의 승부가 될 수 있다.

또 하나의 변수라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향배다. 원내 제1당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와 함께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선두권인 반 총장이 어느 정당의 후보로 나서느냐에 따라 승부는 달라질 수 있다.

반 전 총장을 둘러싼 시나리오는 여러가지다. 최근에는 새누리당 중도파와 충청권 의원을 중심으로`해체 수준`의 재창당을 이루고, 이후 반 총장을 영입해 제3지대 후보로 내세우는 시나리오가 회자되기도 했다. 이럴 경우 문 전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후보와 국민의당 안 전 대표, 보수신당 후보와 반 총장이 경쟁하는 4자 구도가 만들어진다. 역시 민주당 후보에 유리한 국면이지만 대선과정에서 보수 후보의 단일화가 또 다른 변수가 된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