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설계 김관용 경북도지사·권영진 대구시장

▲ 김관용 경북도지사

다사다난했던 2016년이 지나고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길게 이어지고 있는 경제 불황과 불안정한 정치상황이 국민들을 힘들게 하고 있는 새해벽두. 대구경북 지역의 미래도 마냥 낙관할 수만은 없는 처지다.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올 한해 어떤 정책과 비전으로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려 하고 있을까? 본지는 두 사람과의 `신년 특집인터뷰`를 통해 이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한다.

■ 김관용 경북도지사

청년 복지수당 도입, 취업 장려
도내 4개 권역별 산업역량 강화
14개 도로 완공, 교통망 재편도
지방분권형 개헌·광역협력 추진

경북도의 최대현안인 경북도청 이전을 마무리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달 28일 도청에서·30일 대구 수성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포럼 초청 토론회에서 신년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올 한해 경북도를 향후 수백년동안 거점이 될 신청사로 이전한 것을 가장 보람으로 여긴다고 밝혔다. 김관용지사의 새해 신년설계를 들어본다.

-요즘 정치권이 연일 탄핵정국으로 인해 시끄럽다. 대권도전 등 정치현안에 대한 입장은.

△정치의 구심점이 사라져 나라가 혼란한데 대해 참으로 가슴이 아프다. 하지만 정치가 혼란스럽다고 해서 도정을 멈출수는 없다. 지금까지 현장의 야전사령관으로 22년간 뛰어오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발판으로 정치발전에 보탬이 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대권에 대해서는 현재 당장 뭐라 말할 수는 없다. 적절한 기회가 오면 언론에 정식으로 브리핑을 하고 도움을 구할 생각이다. 국가발전을 위해 “어떠한 어려움이라고 받아들일 준비는 되어있다”고 답을 대신한다.

-2017년 도정방향은.

△일자리야말로 도민의 가장 큰 바람이자 최고의 복지다.

도는 청년 일자리 창출 예산을 지난해보다 3.3배나 증액했다. 중소기업에서 1년 이상 근속한 청년에게 연간 100만원 상당의 복지혜택을 주는 `경북청년복지수당`을 도입해 중소기업 취업을 장려할 계획이다. 또 취업을 위한 훈련비와 수당을 지원하고 도와 지역대학, 기업 간의 일자리 협의체를 가동하는 등 지속가능한 `일자리 협력의 틀`도 한층 더 확충한다.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기업의 투자유치에도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겠다. 우선적으로 고용효과가 큰 관광·레저산업과 신성장산업을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펼쳐 나간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4차산업혁명 시대에 경북을 먹여 살릴 신성장동력 확충에 집중한다. 산업역량 강화를 위해 동해안권에는 수중로봇, 원자력, 가속기클러스터 등 해양신산업을, 서부권에는 스마트융복합산업, 남부권에는 코스메틱과 항공전자 등 창의지식서비스산업을, 북부권에는 백신과 K-FARM 등 농생명산업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국제무대에서 문화국가의 위상도 드높이겠다. 올 11월에는 베트남의 경제수도 호찌민에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을 25일 동안 개최한다. `옛 바다를 통한 문명교류전`을 주제로 문화와 경제를 융합한 축제로 2006년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2013년 터키 이스탄불에 이은 3번째 국제행사다. 40개국 1만여명이 참여하고 국내외 관람객 300만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해양 실크로드로 이어지는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문화교류를 확대하고, 문화동반자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기업진출과 교역 활성화, 경제적 시너지효과 창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라사 대계`와 올해 복원이 마무리되는 `삼국사기 목판`을 새로운 문화자원으로 활용해 나간다.

-경북도의 올해 중점추진전략은.

△경북도가 안동으로 옮겨오면서 한반도 허리경제권의 중심에 섰다.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한반도 허리경제권을 중심으로 신정장 산업 등 미래먹거리 산업에 동력을 건다.

도청이전을 계기로 국토발전전략으로 공식화된 `한반도 허리 경제권`을 구체화하기 위해 한반도허리고속도로, 동서내륙철도, 바이오·백신 융복합벨트, 환동해-환서해 문화루트개발 등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상주~영천 민자고속도로를 비롯해 14개 도로의 완공과 18개 노선의 착수를 통해 경북의 교통망을 재편해 나간다.

-경북도는 대표적인 농도다. 농가정책과 더불어 도가 추진해 타 지자체에서도 시행을 준비중인 할매할배의 날 등 발전방향은.

△공급과잉에 따른 수급 불균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쌀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 차원에서 수립된 `쌀 수급안정 특별대책`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쌀 수급안정 특별대책 협의회` 구성과 `쌀 사랑 포럼`을 운영하는 등 농가소득 안정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민행복을 위한 안전과 복지, `할매할배의 날` 범국민적 확산, 민족자존의 섬 독도 수호, 경북 정체성 지키기, 지방분권형 개헌과 광역협력에 역점을 두고 도정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정치적인 혼란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지만, 지방에서는 흔들림 없이 굳건히 민생을 지키겠다. 도민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신발끈을 졸라매고 도정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 정유년(丁酉年) 새해에는 생생지안(生生之安)의 가치를 가슴에 새기고 서민의 생활현장 구석구석을 챙겨 도민이 편안하고, 차별과 격차가 줄어드는 경북을 만들어 나가겠다.

 

▲ 권영진 대구시장
▲ 권영진 대구시장

■ 권영진 대구시장

미래형 첨단산업도시 변모
가시적 성과 창출 매진할 터
통합공항 이전·낙후지역 개발
이제 국가운영 근본 틀 바꿔야

“올해는 민선6기 4년차에 접어드는 해로서 시민들이 미래형첨단산업도시로 변모하는 대구의 모습을 직접 보고 느끼실 수 있도록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마지막 한 방울의 땀까지 쏟아 부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민선6기 4년차를 맞게 되는 권영진 대구시장은 신년 인터뷰에서 “그동안 시정 추진 성과를 통해 미래첨단산업도시로의 변모하고 소통과 혁신의 DNA가 지역 사회 전반에 뿌리를 내리는 등 대구의 변화하는 모습을 실감하고 있다”며 “내년도에는 균형개발과 통합공항 이전 등 역점 추진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권 시장의 일문일답.

△민선6기 3년차 동안의 성과는?

-민선 6기 취임 이후 경쟁력의 한계에 직면한 대구는 물산업클러스터 조성, 의료산업 활성화, 에너지 자족도시, 미래형자동차 등 친환경 첨단산업도시로 전환 기반을 다졌다. 또 현장시민소통실과 시민원탁회의 등을 통해 소통과 혁신의 DNA를 전파했고 대기업과 역외 우량기업, 외투기업들까지 잇따라 유치해 `대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 특히, 영남권 신공항 무산이라는 위기를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통한 신공항 건설로 영남권 거점공항 건설의 기회로 만들었고 서대구KTX역사 유치,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착공, 전기자동차 생산 기반 조성 등 대구의 미래 먹거리를 개발했다.

△내년도 역점 추진할 시정 방향은?

-내년은 민선 6기가 출범한 지 4년 차가 되는 해로 미래첨단산업도시로 변모하는 대구 모습을 시민들이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구체적 성과를 창출하고 균형발전을 위해 낙후지역 개발, 통합 대구공항 이전, 시정혁신 등에 힘을 쏟겠다.

△내년도 대구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할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분야에 대한 청사진은?

-우선 내년에는 전기자동차 보급활성화로 시장을 열고 환경개선 효과가 높고 지역 기업 참여와 경쟁력이 있는 1t급 전기상용차 생산분야를 집중 육성 추진할 계획이다. 대동공업, 르노삼성 등 컨소시엄의 1t급 경상용 전기차 기술개발과 (주)디아이씨가 전기차를 총 2천대를 보급하는 등 전기자동차 개발 및 보급 활성화를 추진한다.

△국책사업인 첨복단지에 대해 정부의 관심도가 떨어진 듯한 인상을 주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2013년말 4개센터 시설 및 연구장비 도입으로 본격적인 연구지원활동 수행을 위한 핵심인프라를 구축 완료했으나, 첨복단지 지정 초기에 비해 낮아진 국가적 관심도, 운영예산에 대한 정부 지원규모 축소 등으로 사업추진에 큰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중앙정부와 현실가능한 자립도 수준과 자립시기 재설정을 위해 협의 중에 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이 가져오는 효과와 후적지 개발방안은

-통합이전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바꿀 기회이다. 경북 교통물류 허브도시로 재탄생하게 될 이전지역에 지원금 3천억원, 인구 1만여명의 유입에 따른 소비, 세수 증대 등으로 각종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된다. K-2·대구공항 부지 및 인근 지역은 후적지 개발사업과 도심 재설계를 통해 새로운 미래성장동력 거점으로 개발되며, 주변지역도 도심재설계 등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 사업 추진으로 생산유발효과 12조9천527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5조4천958억원, 취업유발효과 12만1천397명 등으로 대구·경북민이 고스란히 경제적 파급효과를 누리게 될 것이다.

△대통령 탄핵과 조기대선, 개헌의 필요성에 대한 입장은?

-대통령을 지지하고 선택한 한 사람으로서 탄액안 가결은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지만, 탄핵안 가결은 국정을 바로잡고 민생을 안정시키라는 국민의 목소리이다.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 된 국가 비상사태이나 대한민국의 시계는 멈춰서는 안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치권과 행정부, 국민 모두 지혜와 힘을 모아 대한민국이 좀 더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진정한 지방분권 시대 실현을 위해 개헌은 반드시 필요하다. 지방자치 25년 동안 선거자치는 상당한 진전을 이뤘으나 아직도 자치입법권과 조직권 등 법과 제도, 재정적인 측면에서 행정권한이 중앙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최근 불거진 국정혼란 사태도 제왕적 리더십의 폐해가 아닌가 싶다.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권력의 분산과 권한의 분배가 필요하다. 이제는 국가 운영의 근본 틀을 바꿔야 한다. 국가의 기본을 정하는 헌법 전문에 `대한민국은 지방분권 국가`임을 선언하는 분권형 헌법으로 개정하고, 중앙권한의 지방이양을 헌법에 확실하게 명시해야 한다. 이제는 국가 운영의 근본 틀을 바꿔야 한다. 이를 위해 개헌을 포함한 지방분권에 대한 인식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범국민운동으로 확산해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민적 힘을 한데 모아나가야 할 것이다.

/이창훈·이곤영기자

    이창훈·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