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靑 “언제든 회담재개 기대”

14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전격적으로 제안한 15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이 당 내부의 거센 반발로 철회됐다.

추 대표는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현 상황에서 박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은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다. 국민의당 등과의 야권 공조를 깨트리는 만큼 참석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다수 의원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결국 영수회담을 철회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에 대해 “제1야당 대표로서 대통령에게 민심을 전하려 했는데 당론으로 (영수회담이)불필요하다고 해 당 단합을 위해 백지화했다”고 밝혔다.

이날 추대표의 제안과 청와대 측의 수용으로 이뤄진 영수회담이 국민의당과 내부 반발로 결국 무산됨으로써 추대표의 입지가 흔들릴 수도 있는 만큼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희망적인 분위기에서 회담을 준비했는데 당황스럽다”면서 “형식에 관계 없이 언제든지 다시 열리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추 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을 만나 모든 것을 열어놓고 허심탄회하게 민심을 전하면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를 갖고자 한다”고 박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했다.

청와대는 당초 여야 3당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영수회담을 구상해왔으나 일단 추 대표와 양자회담을 먼저 하고 추후 국민의당 등 다른 야당 대표와의 회담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이창형기자

    이창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