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최소화 총력

미국 대선에서 예상을 깨고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정부와 새누리당은 9일 분야별로 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미국 대선과 관련한 긴급 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김광림 당 정책위의장이 밝혔다.

정부는 우선 트럼프 후보의 당선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외교·안보·경제 등 주요 분야별로 범정부적인 TF를 구성, 당분간 하루 24시간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새누리당도 정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별도의 TF를 조직해 정부와 긴밀하게 조율하기로 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한 압박이 일시적으로 상당히 커질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그러나 김 정책위의장은 “한·미 동맹, 대북 정책 등에서 큰 방향은 그대로 갈 것”이라면서 “방위비 분담 문제에 대해 압박이 거세지겠지만 트럼프 당선자가 이에 대한 공부를 통해 이해를 하게 되면 낮아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또 “통상 부문에서도 트럼프가 기업가 출신이기 때문에 한·미FTA에 따른 일자리 확대 등에 대해 학습이 더 되면 나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민구 국방장관은 회의에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이미 확정된 사안이기 때문에 그대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 정책위의장은 전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