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두한<br /><br />제2사회부
▲ 김두한 제2사회부

울릉(사동)항 제2단계 접안축조공사에서 여객부두가 제외된 것은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가 일방적으로 뺀 것인데도 울릉군 담당공무원들이 울릉주민들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울릉항 제2단계 접안시설에서 여객부두가 제외된 것은 지난 7월 18일 울릉군공무원이 참석할 수 없는 중앙 연안관리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됐다.

지난해 12월 열린 울릉항 설명회의 항만수정계획에는 여객부두 계획이 포함돼 있었고 이 안은 지난 7월 18일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가 개최되기 전까지는 유효했다. 최근 (주)동양건설산업이 수주한 울릉항 2단계 접안공사 도면에는 여객부두가 포함돼 있다.

지난 7월 해수부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는 2013년 12월 31일 고시된 제3차 항만기본계획(여객부두 145m 5천t급 1석·기타부두 여객 305m 5천t급 2석)의 수정안을 최종 심의하면서 울릉항 내 대형 여객선 여객부두 계획을 전격적으로 없앴다.

이에 대해 울릉군은 지난 7월 25일과 8월 18일 수정계획안 전면 재검토를 요청했고, 8월 24일에는 관련 회의 참석, 불가를 주장했다. 그런데 9월 29일 해양수산부는 일방적으로 여객부두를 뺀 채로 고시했다. 이에 울릉주민들은 안전한 항구 확보를 위해 건설될 것으로 예상됐던 여객선 부두가 없어진 데 대해 분노하기 시작했다.

경북도는 “지난해 12월 8일 해수부로부터 항만수정계획 설명회 개최 예정 공문을 받아 울릉군에 내려 보냈는데 울릉군에서는 누구도 설명회에 참석하지 않았다”며 “결과적으로 울릉군이 의견을 내지 않아 빚어진 일”이라고 말했다.

7월 18일까지 여객부두가 포함돼 있었는데 지난해 12월 회의를 핑계 삼는 것도 황당하지만, 경북도가 해양수산부의 일방적 결정에 대해 항의하지 않고, 울릉군에 책임을 돌리는 것은 더 문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부 주민들은 최수일 울릉군수의 소환을 요구하고 공무원들을 비난하고 있다.

해수부가 울릉주민과 박명재 의원의 요청으로 뒤늦게 제3차 항만수정계획에 여객부두를 포함하겠다고 했지만, 울릉군에 충분한 의견을 구하지 않았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울릉/kimdh@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