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일방적 불출석땐
명백한 책임 묻게 할 것”
박지원 “운영위 보이콧 하면
청와대 예산 심의도 보이콧”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 증인 출석 문제를 두고 야당이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박근혜 정부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와 차은택 CF 감독의 증인채택이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야당은 우 수석을 반드시 출석시켜, 갖가지 의혹에 대해 추궁하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1일, 오는 21일 대통령 비서실 국정감사에서 기관증인으로 채택된 우 수석에 대해 “만약 국회의 결정사항을 따르지 않고 일방적으로 불출석한다면 명백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에서 의결한 기관증인은 여야 간사간 합의를 통해 불출석을 양해하지 않는 한 출석이 의무로 돼 있다”며 “더민주는 우 수석의 불출석을 양해한 적이 없으며, 아직 불출석 사유도 제출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가 민정수석을 출석시킬 수 없다고 먼저 공언하는 건 의회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처사”라며 “민정수석이 언제 국회에 출석한 전례가 있었냐고 하는데, 참여정부 때 바로 지금의 집권당인 새누리당의 요청으로 여러번 나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도 수용하지 않고, 증인채택도 막고, 이미 채택된 증인도 출석 안 시키겠다는 불통의 길을 박근혜 정권과 집권당이 걷고 있다”며 “국민을 무시하고 불통의 길을 가는 집권세력은 국민 심판을 다시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누리당의 소극적인 태도가 운영위 국감 보이콧 사태로 이어지면 청와대 예산 심의 보이콧으로 이어질 경우도 있다”며 “앙꼬없는 찐빵 국감, 맹탕 국감은 국민이 용납않고 갑질의 표본”이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우 수석 국감 증인 출석은 집권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맨 처음 주창했고 그 후로도 반복적으로 확인했다”면서 “웬 상황 변화?”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전날 춘추관 기자실에서 우 수석의 출석 여부와 관련, “상황이 달리진 것은 없다”며 거부입장을 분명히 했다. “역대 민정수석이 국감에 나가지 않는 게 관례”라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우 수석은 불출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