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명품 해양관강도시로의 도약을 꿈꾸다
② 영국브라이튼에서 포항의 미래를 엿보다 (상)

▲ 피어 관광객: 여름 휴가철이 이미 지난 9월 말께에도 유럽 등 곳곳에서 찾아온 관광객이 브라이튼 피어를 찾아 휴가를 즐기고 있다.
▲ 피어 관광객: 여름 휴가철이 이미 지난 9월 말께에도 유럽 등 곳곳에서 찾아온 관광객이 브라이튼 피어를 찾아 휴가를 즐기고 있다.

브라이튼(Brighton)은 오랜 역사를 지닌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해양 관광도시이다. 과거 작은 어촌에 불과했던 이 도시는 18세기부터 차츰 휴양지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영국 남부 해안가의 작은 도시인 브라이튼은 `바닷가의 런던`이라고 불리며 현재 최고의 관광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여름마다 유럽 여행객들이 넘쳐나고 사계절 내내 지역 명소를 찾는 사람들로 북적이며 연중 큰 해양 이벤트와 각종 축제 등도 마련돼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본지는 2회에 걸쳐 브라이튼의 발전 과정과 현재의 모습으로 자리 잡기까지 어떠한 노력이 있었는지 소개해 본다.

1759년 웨일즈왕 왕궁 `로얄 파빌리온` 지으며 귀족 휴양 관광지로 급성장
1806년 극장 `로얄` 건립 ·호텔·철도 개통으로 연간 방문객 25만 러시
20세기 들어 제1,2차 세계대전 등으로 휴양지 기능 상실하며 내리막
2000년 문화·예술 분야 활성화로 영국에서 가장 세련된 해변 중 하나로 재도약
해마다 열리는 브라이튼 페스티벌·브라이튼 프린지, 연극·무용·콘서트 등 풍성한 축제
매년 800만명 이상 관람객 방문 관광지출 5천700억원 발생

□ 외딴 어촌마을이 영국 여왕의 휴양지로

브라이튼은 런던에서 기차로 약 50분, 버스로는 2시간가량이 소요되는 가까운 위치의 작은 해변 도시다. 이 도시에서의 본격적인 관광은 지난 1759년 의사였던 `리처드 러셀`이 바닷물에 몸을 담그는 해수욕과 바닷물을 마시는 두 가지 방법을 통한 해수치료법을 주장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유래된다. 당시 영국 귀족들은 수영을 즐기고자 브라이튼 해변으로 몰려들었다.

이후 1783년에 웨일즈의 왕(후에 황세자가 되고 조지 4세 왕이 된다)의 방문으로 브라이튼시의 운명이 바뀌었다. 그는 처음엔 작은 농가를 임대해 지내다가 결국은 소유지를 구매해 그 자리에 헨리 홀랜드에 의해 디자인된 고전주의 양식의 첫 번째 궁전 `로얄 파빌리온`(오늘날 로얄 파빌리온은 존 내쉬에 의해 디자인되고 오리지널 건물을 중심으로 지어진 것) 을 지었다. 이에 브라이튼은 사람들을 모으며 더욱 급속하게 성장할 수 있었다.

조지 4세는 브라이튼을 왕실의 거주지로 삼았으나 이후 빅토리아 여왕의 취향에 맞지 않아 그녀는 이곳을 떠나게 된다. 하지만 이후 관광지로 본격적으로 개발되며 극장 `로얄`이 1806년에 로얄 파빌리온 맞은 편에 지어졌다. 이어 지역 내 유명 호텔도 들어서기 시작했다.

또한 지난 1841년에는 런던과 브라이튼을 이어주는 철도가 생겨 이후 수많은 당일치기 여행자들이 방문하는 곳이 됐다. 이어 1860년 브라이튼은 1년에 기차를 타고 찾아오는 방문자의 수가 25만명에 다다랐다. 철도는 또한 중공업의 발전을 이룩했고 기관차 관련업무는 마을에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와 함께 브라이튼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인 `피어(piers, 교각)`도 지어졌다. 오늘날 브라이튼에는 브라이튼 피어와 웨스트 피어가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세 개의 피어가 있었다. 영국 제도에서 첫 번째로 특수제작된 유흥지 피어가 브라이튼에 지어졌었고, 이는 1823년에 선보인 로얄 서스펜션 체인 피어다. 그러나 1896년 강풍에 의해 파괴된 바 있다.

지난 1970년 강한 폭풍으로 웨스트 피어 역시 심하게 손상돼 결국 1975년에 폐쇄됐다. 하지만 이 장소에 돛대 모양의 관망대인 `i360`이 지난 8월 새롭게 문을 열었고, 캐나다 토론토의 CN타워처럼 i360도 브라이튼의 상징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유럽에서 가장 큰 교각인 브라이튼 피어는 식당과 유흥시설, 놀이기구 등을 도입해 현재는 매해 300만명 이상의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 브라이튼피어 전경: 현재 브라이튼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브라이튼피어 전경. 각종 유흥시설과 식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 브라이튼피어 전경: 현재 브라이튼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브라이튼피어 전경. 각종 유흥시설과 식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 휴양지로서의 영광-몰락-재기

20세기에 들어서자 영국 조간신문 데일리메일(Daily mail)이 브라이튼을 `비진취적이며 매력적이지 않고 구식이 된 휴양지`라고 주장할 만큼 관광지로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었다. 여기에 영국의 세계 1, 2차 세계대전 참전 등으로 휴양지의 기능이 어려워졌던 브라이튼은 1950년대 중반부터 피쉬앤 칩스, 유리구슬점 등으로 다시 인기를 조금씩 회복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1980년대에는 레저를 즐길만한 관광지로의 가치가 떨어졌고 다행히 1977년 브라이튼 센터의 개통이 이 도시를 국제적인 회의 장소로 만들어 놓았다. 남쪽 해안의 첫 번째 컨퍼런스 센터 중 하나인 브라이튼 센터는 대규모의 정당 컨퍼런스를 유치할 수 있었다. 이어 지난 2000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브라이튼과 인근의 호브(Hove) 지역을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통합했다. 이후 시에서는 새로운 해안 개발을 시도하며 쇠퇴하는 지역을 되살리고자 노력했고, 새로 만들어진 예술가의 분기, 클럽, 바, 식당들은 지역을 활성화하며 영국에서 가장 세련된 해변들 중의 하나로 돌아오게 했다.

또한 브라이튼의 관광이 다시 주목을 받게 된 데에는, 시의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도 큰 역할을 했다. 지난 2007년 6월 브라이튼의 극장 `로얄`은 200주년을 기념했다. 오늘날 이곳은 예술가들과 극장 관람객들에 의해 높이 평가되며 많은 유명한 웨스트 앤드 런던 작품들을 초연해왔다. 고전연극, 무용, 콘서트, 뮤지컬 그리고 서커스에 구색을 갖추는 해마다 크리스마스 무언극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브라이튼 페스티벌(Brighton Festival)은 잉글랜드에서 가장 큰 이벤트로, 5월 3주간 연극, 무용, 음악, 서커스, 문학 등의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과 어린이 축제 등이 마련된 행사다. 영국과 해외의 혁신적인 예술가와 작품들을 소개하고 제작하고 있다.

브라이튼 프린지(Brighton Fringe)도 5월 한 달 동안 열리는데, 이는 `오픈 액세스(open access)` 예술 축제이다. `오픈 액세스`는 저자의 비용 부담, 이용자의 무료 접근, 시공간을 초월한 상시적 접근, 저자의 저작권 보유 등의 4대 원칙을 강조하는 정보 공유 체제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열린 축제이며 예술가와 즐기는 이들 모두에게 꿈같은 기회의 장이다. 이와 비슷한 축제로는 영국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Edinburgh) 프린지 페스티벌이 있다. 이 페스티벌이 불러들이는 경제유발 효과도 한화로 1천500억원에 가깝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브라이튼은 런던처럼 화려하진 않지만 쇼핑이나 예술적인 감각을 충족시키기에도 모자람이 없는 `문화·관광` 도시로도 자리 잡을 수 있었다.

 

▲ 브라이튼마리나: 영국 최대 마리나항인 `브라이튼 마리나(Brighton Marina)`. 주거단지와 상업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조성해 관광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 브라이튼마리나: 영국 최대 마리나항인 `브라이튼 마리나(Brighton Marina)`. 주거단지와 상업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조성해 관광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 오늘날의 `브라이튼`이 되기까지

세계적인 여행상품 판매사이트인 라스트미닛(lastminute.com)에 의하면 브라이튼은 영국을 방문하는 해외 방문객 상위 10위권, 가장 인기있는 영국의 도시로 상위 5위권에 선정된 바 있다. 런던 개트윅 공항에서 30분, 런던 시내에서는 1시간이 걸리는 교통적 이점으로 해마다 브라이튼에는 800만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많은 레저 관광객과 각종 국제회의 관계자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호텔도 도시 주변에 속속 생겨나고 있다. 브라이튼 지역에서만 해마다 4억 파운드 (한화 약 5천 700억원)가량으로 추정되는 관광지출이 발생하는 등 경제창출에도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브라이튼은 해변과 바다의 조화가 아름답고 요트를 즐기기에 적당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브라이튼이 기존의 피어(교각)와 함께 아름다운 해변, 역사를 자랑하는 각종 박물관 및 유적, 문화·예술의 장 등을 토대로 유명세를 떨쳤다면, 여기에 영국 최대 마리나항인 `브라이튼 마리나(Brighton Marina)`도 해양 관광에 한 획을 그었다.

이곳에 정박한 요트 규모는 1천600여척으로, 마리나항에 주거단지와 상업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조성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11개의 마리나 밸리지에 853개의 아파트, 상가 등이 자리잡고 있으며 각 주거단지 전면에 전용 계류장 배치를 계획했다. 편의성을 높이고자 워터프런트 호텔과 영화관, 쇼핑몰, 볼링장, 카지노 등을 도입해 해마다 꾸준한 방문객 유입 효과도 누리는 중이다. <다음 편에 계속>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