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권남용·명예훼손 혐의
농림부장관 해임 관련
헌재 권한쟁의심판 청구도

새누리당이 정세균 국회의장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들어갔다.

정진석 원내대표 등을 포함한 새누리당 129명 의원 전원은 29일 정 의장을 직권남용·허위공문서 작성·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이는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날치기 가결했다며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도 청구했다.

정 의장이 직권을 남용해 일방적으로 의사일정을 진행했고, 새누리당 의원들의 권리행사가 방해됐다고 보고 있다. 특히 정 의장은 새누리당과 의사일정을 협의했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의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게 새누리당의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은 정 의장에 대한 의혹을 폭로했다. 정세균 사퇴 관철 비상대책위원장인 조원진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원내대표단 연석회의에서 “지난 미국 출장에서 개인일정에 대한 `일탈`관련 제보가 있다”며 지난 방미 과정에서 사적으로 자녀를 만났다고 폭로했다.

조 의원은 “여러가지 의장에 대한 제보가 우리 당으로 들어오고 있다”며 “많은 제보를 받고 있는데 정말 그 분이 의장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하나하나 파헤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재선 의원 10명은 이날 오전 서울 한남동 의장공관을 직접 찾아 정 의장의 출근 저지 시위에 나섰지만, 정 의장이 자리에 없어 발걸음을 돌리기도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