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한식<br /><br />경북부
▲ 심한식 경북부

여성가족부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동등한 참여와 혜택을 보장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성별의 차이가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약자에 대한 배려를 근본이념으로 여성의 창의적이고 섬세한 에너지를 미래 지역발전의 핵심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뜻에서 여성친화도시(Women Friendly city)도 2009년부터 지정하고 있다.

2009년 익산시와 여수시를 시작으로 2013년 경산시 등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의 66개 지자체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여가부는 2010년 `여성친화도시 조성 매뉴얼`을 개발하고 매년 지자체 공무원의 여성친화적 정책 형성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도 확대·실시하고 있다.

여가부는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하게 되면 생활밀착형 여성정책과 지역발전정책 추진, 지역주민 사이의 긍정적 문화형성을 통한 지역공동체 회복, 지역경쟁력 강화, 지역이미지 제고와 장소가치 증진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사업추진에 대한 비용은 모두 지자체에 떠넘기고 있다.

경산시는 지난해 여성친화도시를 위해 58개 사업에 773억8천700만원을 투입하고 전담부서와 전담직원을 배치했다.

경산시는 지난해 여성친화도시 조성과제 추진결과 전체 58개 사업 중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운영 등 49개 사업이 정상 추진되고 2개 사업이 완료됐으나, 각종 위원회 여성위원 비율 확대 등 7개 사업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경산시는 여성친화도시 조성 중장기 계획에 따라 2018년까지 수천억원을 투자해야 할지도 모른다.

경산지식산업지구 조성 등 대형국책사업에 따른 지방비 마련에 부담에 느끼는 경산시로서는 여성친화도시라는 거창한 타이틀이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지자체가 국가 정책에 따르는 것을 탓할 수는 없다. 하지만, 생색은 정부가 내고 부담은 지자체가 떠맡는 구조는 개선돼야 하지 않을까.

경산/ shs1127@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