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연구개발특구 지정 및 발전` 정책세미나
포항·경주·울산 국회의원들
특구지정·경기침체 해결 등
지역경제 활성화 해법 모색

▲ 5일 국회에서 열린`동해안 연구개발특구 지정 및 발전`을 위한 정책세미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명재·김정재 의원실 제공

새누리당 박명재(포항남·울릉) 사무총장과 김정재(포항북) 의원은 5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포항·경주·울산지역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동해안 연구개발특구 지정 및 발전`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세미나는 동해안 지역 주력 산업인 철강·조선·자동차산업의 위축에 따른 지역경제 발전의 정체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동해안 연구개발특구 조기지정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병태 대구·경북 연구원 창조산업연구실장이 주제 발표를 했고, 배성철 유니스트 산학협력단장, 황성훈 미래부 지역연구진흥과장, 홍진기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장철순 국토연구원 산업입지연구센터장, 이은규 울산발전연구원 기획경영팀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토론자들은 동해안 연구개발특구가 △대·중·소기업의 연계 △글로벌대학 △우수한 연구기관 △산업발달 등 유럽의 실리콘벨리인 독일 드레스덴처럼 만들 수 있는 최적지라며 `한국형 드레스덴 클러스터`로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특히 포항·경주·울산을 잇는 단일 도시권에서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는 지역경제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했다.

현재 미래창조과학부는 연구개발특구 지정과 관련, 올해 2월에 발표된 제3차 특구육성종합계획에 따라 신규 지정 수요에 대한 심사 적정화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동해안 연구개발특구에 대해서도 검토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본 세미나를 공동주최한 김정재 의원은 “포항·울산·경주는 유라시아와 환동해권 진출을 위한 거점으로 연구개발 역량과 기반 산업 등 특구 성공에 완벽한 조건을 갖췄다”고 강조했고, 박명재 사무총장은 “경제위기 극복과 지역경계를 초월한 새로운 경제발전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지정과 육성이 절실하며, 연구개발특구의 조속한 지정을 위해 정부가 하루빨리 정책적 의지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