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회관서 정책세미나
동해안 R&D 특구지정해야

최근 포항·울산·경주 등 동해남부권 지자체들이 해오름동맹을 구성해 역내 도시동맹에 나선 가운데 공동의 당면과제인 철강·조선·자동차 산업의 위축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이 지역 국회의원들도 처음으로 자리를 함께 했다.

박명재(포항남·울릉)·김정재(포항북)·김석기(경주)의원과 울산의 정갑윤·강길부·박맹우·김종훈·윤종오 의원 등은 5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동해안 연구개발특구 지정 및 발전`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관련기사 2면> 세미나에서는 동해안 연구개발(R&D)특구 지정의 가시적인 효과 및 인접 자치단체간 연계노력의 필요성 등이 집중 제기됐다.

동해안연구개발특구가 지정되면 △100억원 내외 국비 지원 △법인세·소득세·취득세 등 세금감면 △도로·용수 등 특구기반시설 국비 우선지원 등 연구개발을 통한 신기술 창출 및 연구개발 성과의 확산과 사업화 촉진을 위해 지정혜택을 받게 된다.

또 포항의 철강·소재 산업과 경주의 역사문화관광, 울산의 자동차·조선·석유산업 등 네트워크 도시 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인구도 200만명에 경제규모가 95조원으로 향후 환동해경제권의 중심역할 수행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특구 지정을 통해 포항·경주·울산은 우수한 과학기술역향을 기반으로 높은 전후방 산업 연관성과 대·중소기업 수직적 연계를 활용한 기술 사업화 활성화가 시급하다. 뿐만 아니라 3·4세대 방사광가속기, 양성자가속기 등 대형연구시설과 국제 과학벨트 연구단 등 기초과학부터 첨단비즈니스를 연결하는 창조 경제 지역 거점으로 육성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박명재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경제위기 극복과 지역경계를 초월한 새로운 경제발전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지정과 육성이 절실하며, 연구개발특구의 조속한 지정을 위해 정부가 하루빨리 정책적 의지와 결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동해안연구개발특구`가 지역경제 발전은 물론 국가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 창출의 선봉에 설 수 있도록 포항·울산·경주의 의원들과 힘을 모아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재 의원도 동해안 연구개발 특구의 조기 지정 필요성을 강조하며 “현재 동해안지역의 주력 산업인 철강·조선·자동차산업의 위축과 신성장 동력 발굴의 어려움으로 지역경제 발전이 정체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석기 의원은 “동해안연구개발특구가 조속히 유치돼 포항·경주·울산이 국가경제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신성장 동력원으로서 환동해 경제권의 중심이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박맹우 의원은 “울산과 포항, 경주는 지난 2014년부터 특구 지정을 추진해왔다”며 “2개 시도가 공동 추진하는 연구개발특구는 전국 최초로, 기초과학부터 첨단산업까지 과학, 문화 그리고 산업이 용합된 특구다. 또 2개 시도는 이미 기초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특구 성공 조건을 충분히 갖췄다”고 설명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