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일부서도 퇴진론
靑“달라진것 없다” 일축

`직권남용`, `횡령` 의혹의 중심에 선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의 거취 문제를 놓고 정치권은 30일에도 논란을 벌였다. 새누리당 비박계와 야당에서는 우 수석에 대한 자진 사퇴를 거듭 촉구하고 있고, 친박계 일부에서도 `사퇴 불가피론`이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께서 해임하거나, 아니면 우 수석이 스스로 물러나거나 `양자택일`뿐이다. 선택해야 한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청와대는 “지금도 달라진 게 전혀 없다”며 사퇴 가능성을 일축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수사대상이 되자 `정상적으로 직무수행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인으로 돌아가 수사받겠다`고 사퇴했는데, 역시 같은 수사대상인 우 수석은 또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논란이 된) 사안의 당사자들은 제기된 문제들에 성실히 국민들에게 해명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특별감찰관은 사퇴를 했는데 우 수석은 왜 사퇴를 하지 않은 것인지 민정수석이 직접 이야기해야 할 듯하다”고 꼬집었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도 “국민의 뜻을 이렇게 무시해도 되는가? 이렇게 오만해도 되는가?”라고 반문한 뒤 “특별감찰관은 사퇴했는데 감찰대상자는 현직에 남아있어도 되느냐. 이는 `몰염치를 넘어 국기를 흔드는 행태`, `공직 사회의 기강을 무너뜨리는 행태`”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내에선 비박계를 중심으로 우 수석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비박계 수장인 김무성 전 대표는 “우 수석은 하루라도 빨리 사퇴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대통령을 구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는 결단을 내릴 때가 왔다”고 주장했다.

비박계 이혜훈 의원도 “민정수석 자리에 앉아 있으면 검찰의 직무수행에 방해가 된다”며 “본인이 사퇴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늦어도 추석 전에는 정리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에 보면 명절이 민심의 분수령이 돼서 대통령이 바뀐 적도 있을 만큼 명절은 민심이 모여서 증폭되고 폭발하는 계기가 된다”며 “추석 전에 정리를 못해서 나중에 후회하는 일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강성 친박을 제외한 친박 온건파를 중심으로도 우 수석 퇴진론이 불거지고 있다. 친박계 중진 정우택 의원은 “일반적 시각으로 봤을 때 당연히 검찰의 조사로 넘어갔기 때문에 현직 민정수석의 입장에서 거취 문제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고, 정진석 원내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정수석은 정부 사정기관 지휘 책임은 물론 공직기강 확립, 공직자 검증, 국민 여론 동향 파악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라며 “특별감찰관의 수사의뢰가 제기된 상황에서 직책을 계속한다는 것은 법리상 국민정서상 불가하다”고 자진 사퇴를 여러차례 주장했다.

하지만 강성 친박 중심으로는 `우병우 지키기`가 한창이다. 강성 친박으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은 박수환 뉴스컴 대표와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는 등 청와대와 발을 맞추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여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우 수석은 여전히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을 받고 있다. 청와대 정연국 대변인은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사표 제출과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의 보직해임이 우 수석 거취에 영향을 미치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대해 “달라진 게 전혀 없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