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 기 죽이기…때로는 내가 어지러울 정도”

▲ 10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바하 카리오카 경기장 3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펜싱 남자 개인 사브르에 출전한 김정환이 이란 모이타바 아베디니와의 동메달 결정전에서 승리를 거둔 뒤 포효하고 있다./연합뉴스
한국 남자 펜싱 사브르의 김정환(33·국민체육진흥공단)은 득점에 성공했거나 아니면 동시 공격 때 세리모니 동작이 유독 큰 편이다.

그는 이 과도할 정도로 보이는 세리모니 동작이 바로 한국 펜싱 역사상 첫 올림픽 남자 사브르 개인전 메달의 원동력이라고 했다.

김정환은 11일(한국시간) 리우 올림픽 펜싱 남자 사브르 개인전 동메달 결정전에서 이란의 모이타바 아베디니(32)를 15-8로 꺾고 동메달을 획득한 뒤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 취재진과 만났다.

그는 동메달 소감과는 별개로 자신의 세리모니와 관련해 “세리모니를 안 하면 내 실력이 안 나온다”고 웃으며 말했다.

그는 “연습할 때도 소리를 질러서 후배들이 민망해하고 의아해할 때도 있다. 동생들 앞에서 소리 지르면 주책 같기도 하지만 안 그러면 내 실력이 안 나온다”고 했다.

“힘이 닿는 데까지 소리를 질러서 어지러울 때도 잦다” 그것이 자신을 향해 내뱉는 기합인 동시에 상대 선수를 향한 기선제압용이라고 소개했다.

김정환은 “분노의 기합을 넣으면 상대가 위축되고 수비하게끔 돼 있다. 난 그걸노린다. 차분한 척하면서 튀어 나가고 흥분한 척하면서 수비하는 것이 내 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는 “16강에 맞붙은 조지아 국적의 산드로 바자드제 사실 최대 난적이었다. 펜싱계에서 가장 다혈질적인 선수다. 나도 뒤지지 않으려고 많이 했다. 예상대로 기에서 꺾이지 않아서 승리할 수 있었다”고 했다.

김정환은 역발상 전략도 승리의 요인이었다고 했다.

이어 “사실 내 대진표는 산 넘어 산이었다. 그런데 난관이 있는 대진표가 좋은 성적으로 가는 대진표라고 생각했다. 기죽지 말고 그대로 가자고 생각했고, 적중했다”고 했다. 오랜 국가대표 생활을 통해 얻은 산 경험이었다.

김정환은 “4년 동안 아무 생각 없이, 주말도 없이 훈련했다. 처음에는 메달 색에 상관없이 매 경기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했다. 4강에 진출하니 한번 이기면 결승이라는 생각에 자신감과 욕심이 생겼다. 그 욕심이 무리수가 됐다”고 했다.

그러나 김정환은 4강전에서 분패한 뒤 빠르게 마음을 다잡았다. 욕심을 버렸다.

그는 “오래 국가대표 생활 하다 보니 이기고 싶으면 이기고 싶은 만큼 마음을 비워야 이길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욕심을 버리면 메달에 가까워질 거라고 생각하고 동메달 결정전에서 연습처럼 임했고, 내 실력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뿌듯해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