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원락<br /><br />대구효산요양병원장
▲ 이원락 대구효산요양병원장

죽음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의 시작이다. 그래서 삶의 마지막을 평온한 상태로 보내야 새롭고도 아름다운 세계가 그의 영혼의 면전에 펼쳐질 수 있다. 이러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잡된 것을 털어내고 스스로가 성실하고 진심어린 마음을 갖고자 노력해야 한다.

서서히 죽어가지만 아직 대화가 가능한 자는 그의 말하는 태도나 내용, 또는 죽음을 수용하는 방법에 따라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죽음에 대한 공포와 슬픔을 줄 수도 있고, 반대로 용기와 감동을 선사할 수도 있다. 주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하겠다.

임종의 최종적 의미는 `아직 살아 있는 동안 영원한 생명을 가지기 위해 궁리하라`는 신이 인간에게 내리는 무언의 설득이다. 죽음은 단순히 시간적으로 끝없는 세계로의 몰입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보다는 지금 이곳의 짧게 남은 생존 시간의 틀을 벗어나서, 삶 전체가 끝없이 길게 영원으로 이어지게 변화 되는 계기를 의미한다.

임종은 영혼을 위해 자신의 신체를 마지막으로 희생시키는 절차이다. 그러므로 영혼에 대한 정신적 성숙은 임종을 통해 이뤄진다. 신체가 영혼을 위해 낱낱이 흩어지는 과정인 죽음이 없으면 완전한 영적인 성숙의 기회는 있을 수 없다. 임종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개별적 인간에서 절대적 우주의 당당한 멤버로 나아가는 하나의 큰 동기이기 때문이다.

영적으로 준비하는 임종기간이 되면 그는 신의 말씀을 한 걸음 한 걸음 뒤따르는 것, 만났던 모든 사람들과 화해와 용서하는 것, 세상 전체와 하나가 되는 것, 등을 하면서 마무리를 준비해 나간다. 자신의 임종과 죽음, 그리고 삶을 영성적으로 깊이 관조하다 보면 늦게나마 사람들은 뜻밖에도 `일상적인 삶을 어떻게 살았느냐?`가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들은 평소에는 삶의 의미를 생각하지도 않고 살아가지만 누구나 자기의 삶은 그 나름대로는 뜻이 있다고 여긴다. 그리고 모두는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의 행복,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이나 죽음, 그리움과 불화나 증오가 뒤섞인 생활 등의 파란만장한 인생을 거쳐 왔다. 그 후 비로소 삶에서 기쁨을 찾아내고, 슬픔을 극복하기, 자기의 본성을 받아들이기 등을 하면서 그는 삶의 의미를 발견해 나가게 된다.

그래서 침상위에 누워 있는 노인들은 마음속에서 울려 나오는 아름다운 소리를 듣고 영혼의 세계 너머에 있는 자유 속으로 들어간다. 그래서 무조건 사랑을 실천하고 싶어 하면서 주위에 있는 모든 것에 감사의 마음을 갖게 된다. 점차 그는 천국에 가까워진다.

어떤 이가 임종하기 전에 병실에 누워 있을 때 와서 문안한다면 그들 두 사람은 서로 의미 있는 소중한 가치를 나누게 된다. 이때는 물질에서 벗어나 버렸기 때문에 그들이 나눌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서로`사랑과 용서`하는 것뿐이다.

이제 임종으로 가는 자는 마음을 열어서 친구나 가족, 그리고 가까운 사람들은 물론, 이제까지 만났던 사람들 모두를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마음으로 응시하고 눈으로 대화를 하면서 서로사이에 있었을지도 모를 상처를 어루만져 준다. 그래서 서로 용서함으로써 죄의식에서 벗어나게 된다. 자연히 벅찬 감동으로 가슴을 가득 채우면서 그는 저세상으로 간다.

그러므로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임종하는 어른들로부터 살면서 무엇을 해야만 영원으로 이어질 것인가를 배워야 한다. 그래서 인생에서 나의 몫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이나 분위기에 맞게 마음을 정리해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가끔 노을이 하늘에 뻗쳐 있는 날에는 아무도 없는 백사장을 혼자 걸어보아도 좋다. 여하튼 조용히 혼자 있는 시간을 만들어서 명상을 한다거나 우주의 질서에 대해 고심하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