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일본땅` 또 일방 게재
`정부·경북도·의회 강력 규탄

정부는 2일 일본 정부가 2016년 방위백서에서 또 `독도는 일본 땅`이란 일방적인 주장을 12년째 실은 것에 대해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또다시 포함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적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정부는 또 “일본은 역사의 진실을 올바로 직시하면서 한일관계가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북도와 도의의회도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

김관용 지사는 성명에서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일본이 방위백서에 `독도 영유권`주장을 되풀이하는 것은 과거 한반도 침탈의 역사적 과오를 부정하는 행위”라며 규탄했다. 김 지사는 이어 “올해 방위백서의 방공식별구역(ADIZ) 지도에 또다시 독도 상공을 일본 영공으로 표시하는 등 독도에 대한 고의적인 도발행위는 국제적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3면> 김응규 도의회 의장은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임을 세계만방에 천명하며, 앞으로도 300만 도민과 함께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 온 힘을 다해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형·이창훈기자

    이창형·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