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보현산 별빛축제
천문과학 상시 체험관 신축
태양광자동차 등 과학체험도

▲ 어린이들이 영남 최대 800mm 망원경으로 별을 관측하고 있다.

【영천】 영천 보현산 별빛축제가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영천보현산천문과학관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밤하늘 별을 따라, 신비의 우주 속으로!`라는 주제로 천문우주과학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체험행사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보현산 천문과학관 야외마당에 상시로 천문·우주·과학체험을 할 수 있도록 보현산 천문전시체험관이 신축돼, 관람객들이 더욱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천문연구원(보현산천문대), 산자연중학교 등 후원기관들의 축제 참여와 가상 우주체험, 과학소통 강연, 산자연중학교 과학체험, 태양광자동차타기 체험, 신기전 체험 등 신규프로그램 확대로 더욱 알찬 과학 체험축제로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축제기간에 맞춰 국립보현산천문대도 전시실을 개방하고 스타파티(야간 별 관측), 담력 체험 등의 야간프로그램도 밤 10시까지 연장 운영함으로써 한여름밤의 더위도 날릴 수 있도록 했다.

별빛축제의 주행사장인 축제 주제관에는 미래우주선, 화성구, 우주인 모형, 에어로켓, 별자리돔, 우주학습관, 로켓가든, 유인조정장치, 로보팔 등 천문·우주·과학 관련 조형물 전시와 핀스크린, 자이로스코프, 떠다니는 자석, 턴테이블, 진자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준비돼 있다.

보현산 천문전시체험관에서는 5D 시뮬레이터를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고, 주관측실과 보조관측실에서 다양한 천체관측이 가능하다.

별빛축제 연계행사로는 영천 별빛나이트투어, 제13회 전국청소년미술실기대회, 별빛축제 사진공모전과 전시 등이 있다. 관광객들의 편의제공을 위해 영천버스정류장에서 축제장을 오가는 셔틀버스도 밤 10시까지 운행된다.

/조규남기자

    조규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