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성모병원

▲ 포항성모병원 신경외과 의료진

우리 몸에서 뇌를 포함한 신경계는 다른 어떤 신체기관보다 정교하고 복합적이다. 이 때문에 한 번 병(病)이 나면 원래 상태로 회복하기 어렵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문제는 더 커진다. 이상 신호가 감지되는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신경외과 진료 과정에서 신속, 정확성은 치료의 핵심이자 의료기관의 경쟁력으로 꼽힌다. 포항성모병원 신경외과는 최근 뇌혈관, 척추 전문의를 추가 영입하고 관련 장비도 보완했다. 지역 대표 종합병원으로서 고령화 시대 속 시민들의 뇌, 척추 건강을 돌보는데 발 빠르게 움직이기 위해서다.

신경외과, 뇌혈관·척추전문의 추가 영입
뇌혈관센터 5개이상 진료과 의료진 협업
골든타임 내 후유증 최소화 최대의 노력
128채널 MDCT 등 최첨단 장비 보완도

□ 뇌혈관 내 수술 인증의 24시간 상주

포항성모병원 신경외과에는 뇌혈관내수술 인증의가 24시간 병원을 지킨다. 고난도 수련과정을 거친 전문의가 혈관 내 미세도관을 삽입해 각종 질환을 진단, 치료한다.

특히 뇌혈관센터에서는 5개 이상 진료과 의료진이 뇌질환 환자를 치료하는 데 힘을 모은다. 환자가 도착하면 신경과, 재활의학과, 응급의학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는 골든타임 내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진을 펼친다.

 

▲ 뇌동맥류 전·후 모습
▲ 뇌동맥류 전·후 모습

우수 인력에 `장비의 힘`까지 더했다. 전문의 영입에 이어 128채널 MDCT, 3D MDCT, 뇌혈관 조영 촬영기처럼 첨단기계를 갖췄다.

후유증 예방 목적으로 뇌동맥류 파열 전 자기공명혈관촬영술(MRA), 컴퓨터단층혈관촬영술(CTA)를 이용한 수술도 가능하다. 최상의 진료 결과를 내고자 최고 인력과 물력(物力)을 동원한 셈이다.

뇌혈관센터 관계자는 “인구 고령화에 따라 매년 지역 내 뇌혈관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머릿속 시한폭탄`이라 불리는 뇌동맥류는 고혈압, 고지혈증, 뇌출혈 환자를 둔 가족과 흡연, 중증 두부 외상 환자들에게 생길 위험성이 크다”며 “최신 수술 기법이 발전한 만큼 정기적인 뇌 검진과 뇌혈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내시경 통해 척추협착증 치료

신경외과 척추센터에서는 척추협착증을 치료하는데 내시경을 활용한 척추관 감압술, 풍선 확장술, 척추체 유합술을 시행한다.

비수술적 방법으로 외과 의사들 사이에서는 고난도 수술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에는 척추협착증 치료 시 비수술적 방법을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풍선 확장술이 등장했지만, 치료 효과가 6~9개월 내외로 증세가 가벼운 일부 환자에게 적합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 협착증 전·후 모습
▲ 협착증 전·후 모습

척추 전문의는 후궁 절제술이나 척추체 유합술이 척추협착증을 치료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심장이나 폐, 신장 관련 질환이 있거나 고령환자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움이 있다.

포항성모병원은 내시경을 사용해 척추협착증을 치료한다. 비수술적 방법이지만 수술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몸속에 금속 고정기구를 삽입하지 않아도 된다.

정상 조직은 보존하면서 튀어나온 디스크나 두꺼워진 관절을 제거할 수도 있다.

척추센터에서는 신경외과, 재활의학과가 한 팀을 이뤄 약물 및 신경 치료, 수술, 재활까지 환자 맞춤형 진료를 지원한다. 협동진료시스템 운영 아래 수술 없이 목, 허리 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다. 주로 플라즈마 수핵 성형술, 신경 차단술 및 성형술, 내시경적 디스크 제거술, 인공디스크 삽입술처럼 비수술적 방법을 적용한다.

포항성모병원 관계자는 “환자들이 대도시에 가지 않아도 지역 내 원스톱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새단장했다”며 “신경외과 재정비를 통해 최상의 의료프로세스를 구축, 운영함으로써 또 한 번의 비상(飛上)을 꿈꾸고 있다. 환자와 보호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