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합병방식은 안돼”
재단 회생안에 강력 반발
부도책임까지 언급 `격화`
인산재단 노조는 천막농성
“은성과 합병이 최선 방법”

인산의료재단과 채권단협의회가 오는 13일 법원의 관계인집회를 앞두고 각자 회생계획안 관련 입장을 표명하는 등 갈등이 절정에 치닫고 있다.

선린병원 부도 당시 경영자 배임횡령 의혹을 비롯해 인수합병 주간사의 용역수수료 계약내용 등이 드러나면서 잡음을 더하고 있다.

7일 채권단협은 포항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은성의료재단과의 인수합병 등 선린병원 회생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고 김종원 원장의 설립정신을 이어나가기 위해 인산재단을 유지하면서 병원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은성재단과의 인수합병 시 인산재단은 청산돼 설립정신이 말살된다는 것이다. 특히 선린병원과 재활요양병원, 어린이집, 사택 등을 포함하면 은행감정가가 800억원에 달하는데 465억원에 매각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월 기준 선린병원 의사 1명, 요양병원 의사 1명으로 사실상 환자가 없는 상황에서 부도 이후 지난 1여년간 재직자 180명의 급여가 공익채권으로 산정돼 `기형적인 조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단 유지, 고용 승계 등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을 준비 중이라고 알렸다.

한동일 대표채권자는 “다음주 관계인집회에서는 부동산 매각을 통한 은성재단 측 회생계획안의 인가 여부를 결정할 뿐 부결된다고 해도 선린병원이 파산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법정관리인은 지난해 11월 서일회계법인과 극비 용역계약서를 작성하고 성공보수 9억5천만원을 약속했다. 회생채권액 288억원 중 채권단의 몫은 3%에 해당하는 8억원이 전부다. 전체 채권자보다 M&A주간사에 많은 금액을 지급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말했다.

채권단협은 선린병원 부도에 대한 책임도 물었다. 지난달 영생약품이 M&A를 통한 회생계획안에 동의한 것과 관련 “선린병원 부도에 가장 큰 책임을 지고 있는 영생약품이 포항시민을 위해 엄청난 희생을 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도어음 소유자인 정명기 전 상임이사가 그동안 조카 명의로 영생약품을 경영하고 한동약국까지 독점 운영해 이익을 챙겼으며, 채권자들이 수개월간 납품 금액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이미 현금으로 자금을 회수해갔다”고 불만을 내비쳤다.

이날 오후 인산의료재단은 채권단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앞서 선린병원 노동조합은 한동대 진입로를 막고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인산의료재단 측은 현재 부채 1천200억원 가량으로 이미 최초 M&A 공고에서 재단을 유지하는 출연 방식을 시도했으나 인수자가 자금조달 등의 문제로 거절하면서 절차가 중단됐었다고 밝혔다. 주간사 용역수수료는 회생채권 변제율이 낮아 자문사 스스로 70%를 삭감했다고 주장했다. 영생약품 관련 의혹은 이미 법원에서 조사한 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해명했다.

재단 관계자는 “채권단이 도와주지 않는다면 즉시 처분 상황이 초래돼 담보권 등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채권자들의 경매절차 돌입이 예상된다”며 “회생 방법은 한동대 및 채권자들의 동의 아래 은성재단과의 M&A를 승인받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