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성공사례 드물어

▲ 혈관외과 구자현 진료과장이 복부 대동맥류 스텐트 삽입수술을 하고 있다. /에스포항병원 제공
에스포항병원(원장 김문철)은 포항 최초로 복부 대동맥류 스텐트 삽입술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척추관 협착증을 앓던 환자 이모(63)씨는 에스포항병원에서 척추CT 촬영 결과 복부 대동맥류가 발견됐다. 대동맥류는 특별한 증상 없이 몸속에서 대동맥이 늘어나 터지는 증상으로 자칫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대동맥류 치료는 개복 후 늘어난 대동맥류를 잘라낸 뒤 인조혈관을 이식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는 수술 후 각종 합병증 발생 위험이 크고 환자가 사망률도 높다는 단점을 지녔다. 반면 혈관조영 장비를 이용해 늘어난 대동맥류에 스텐트를 삽입하는 방법은 합병증 발병률이 낮으며, 초기 사망률이 낮은 수술로 알려져 있다.

이에 에스포항병원 혈관외과 구자현 진료과장은 복부를 절개해 대동맥류를 수술하면 환자 생명이 위험할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달 27일 영상의학과 김주환 진료과장과 협진해 양쪽 허벅지 대퇴동맥에 혈관절개술 후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했다. 2시간 30분에 걸친 수술은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이씨는 이틀 후 걷기 시작해 현재 퇴원한 상태다.

구자현 진료과장은 “대동맥류 스텐트 삽입술은 고난도 수술로 국내 대학병원 중에서도 일부에서만 드물게 성공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면서 “앞으로 대동맥 환자들이 좀 더 간편하고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여러 진료과와 협진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영기자

    김혜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