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요지 원아시아재단 이사장
계명대 특별 강연

최근 사토 요지 원아시아재단 이사장이 계명대학교를 찾아 학생들을 대상을 특별 강연을 펼쳤다.

이번 강의는 지난 13일 계명대 봉경관 세미나실에서 학생 150여명을 대상으로 열렸고 `민족, 인종, 국적을 넘어`라는 주제로 마련됐으며, `아시아공동체와 미디어`강좌 시간에 진행됐다.

아시아 공동체 미디어 강좌는 언론영상학전공 구교태 교수가 원아시아재단에서 3만6천 달러를 지원받아 공동체를 위한 미디어 기능과 역할을 다루는 강좌다.

이날 사토 요지 이사장은 “세계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가진 생각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자기 자신과 국가와 민족의 벽의 넘어 하나의 공동체로 서로 힘을 합치자”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민족, 국적, 종교로 인한 분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의 고정관념이란 벽을 허문다면 아시아가 하나가 되고 세계가 하나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원아시아재단은 일본 다이남홀딩스의 최대주주이자 15개 기업을 거느린 재일동포 3세인 사토 요지 이사장이 국가, 민족, 종교 정치를 넘어 EU(유럽연합)와 같은 아시아 공동체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2009년 사재 100억 엔(약 한화 1천73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민간단체다.

현재 41개국 390개 대학에서 아시아공동체 강좌를 개설해 후원하고 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