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상임위별 배치` 제안에
야권서도 검토 의사 밝혀

국회 본회의장에서 여야 의원들이 함께 앉게되는 풍경이 현실화할까?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9일 국회 본회의장 의석을 소속 정당을 초월해 섞어 앉도록 배치하자고 제안한데 대해 야당이 논의의사를 밝혀 현실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정 원내대표는 “20대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협치명령을 이행하고자 본회의 의석 배치부터 과감히 바꿔야 한다”며 “정당별 의석 배치를 없애고 여야가 섞여 앉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유력한 대안으로 소속 상임위별로 의석을 배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같은 제안에 대해 야당도 검토의사를 밝혔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좋은 아이디어인데 막상 하다 보면 (여당이) 후회하게 될 것 같은데…”라면서도 “어쨌든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같은 당끼리 앉아서 긴급하게 의논할 것을 그때그때 의논하는 측면에서는 당끼리 앉는 게 의미가 있고, 영국식으로 먼저 온 사람이 앞에 앉는 방식도 있을 수 있는데, 일장일단이 있으니 그런 논의는 나중에 해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 수석부대표는 “나쁘지 않은 제안”이라며 “긍정적으로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국회 의석을 정당별로 배치해온 것은 국회법이 아닌 관행에 따른 것으로, 의장의 시선을 기준으로 원내 1당이 중앙을, 원내 2당이 왼쪽을, 나머지 정당이 오른쪽을 앉도록 해왔다.

정당별로 의석을 배치함으로써 본회의에서 첨예한 현안이 불거지면 여야가 나뉘어 고성과 막말이 오가기도 했다.

이에 따라 여야간 본회의장 자리부터 섞어 여야 간 `협치`의 물꼬를 틀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주문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