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태의 가장 쉬운 영어 말하기 학습법 (상)

최근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말하기 위주의 실용 영어 능력이 필수화되고 있다. 오는 2018학년도 수능 영어에서도 평가방식이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뀌는 등 앞으로 문제풀이 중심의 교실 영어수업도 듣기와 말하기 중심으로 변화가 예상된다. 이처럼 교육환경 변화로 인한 효율적인 영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가운데, 많은 전문가들은 기존 주입식 교육으로는 실질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필요한 영어표현을 암기하거나 읽기, 듣기, 쓰기, 문법 시험을 통한 평가 중심의 영어공부는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언어를 습득하는데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에 따라 본지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자기 주도 학습 및 훈련 위주의 말하기 학습으로 직접 영어를 깨우친 박병태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융합교육지원팀장의 비법을 담은 `박병태의 가장 쉬운 영어 말하기 학습법`을 7일부터 격주 목요일마다 총 3회에 걸쳐 소개한다. 이 시리즈는 박 팀장이 직접 영어 말하기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알려줌으로써, 국민이 영어공부를 할 때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도록 돕고자 기획됐다.

`소리 내어 읽기`·`듣고 따라 하기` 2가지 학습법으로 영어발음 정복
의미단위로 나눠 직역하며 읽고, 듣고, 따라 하면 문법은 절로 체득

주요 국가별 영어발음 난이도 (주관적 예시)
국가 미국 영국 필리핀 호주 인도
난이도 100 120 140 160 180

□ 영어정복 여부는 한국어 능력이 결정한다

외국어를 배울 때에는 반드시 모국어가 개입된다. 예컨대 우리말을 전혀 모르는 영어 원어민 교사가 사과에 대한 그림을 한국 아이에게 보여주면서 `I have an apple`이라고 가르치는 상황을 생각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칠 때 우리말을 전혀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도 우리말을 모국어로 하는 아이는 `I have an apple`이라는 문장을 보는 순간 `나는 가지고 있다 / 하나의 사과를`이라는 우리말로 그 문장을 이해하게 된다. 이처럼 우리가 영어를 배울 때에는 우리말을 배웠던 경험과 우리말에 대한 감각이 바탕이 된다. 따라서 우리말 능력에 문제가 있다면 영어를 잘할 수 없다.

□ 우리말을 제대로 정복하고 영어공부를 시작하라

모국어가 영어와 동일한 언어체계를 가지고 있다면 두 살 때든 세 살 때든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모국어와 영어가 유사한 언어체계를 가지고 있다면 영어 표현을 모국어의 다른 표현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어와 모국어의 언어체계가 다를 경우에는 모국어를 확실히 익힌 뒤에 시작하여야 한다. 우리말은 영어와 언어체계가 완전히 다르므로 우리말에 확실히 숙달한 후에 영어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우리말을 확실히 숙달한다 함은 듣기와 말하기는 물론 읽기와 쓰기도 어느 정도 가능한 수준을 의미한다.

□ 문자 학습에 의존하면 영어정복은 어렵다

모국어 말하기의 1단계는 3세 전후에 완성되지만 시력은 3세 전후에 비로소 글자를 식별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누구도 모국어를 배울 때 문자를 먼저 익히고 말을 배우지는 않는다. 우리의 뇌도 소리로서 익혀야만 언어의 습득이 훨씬 더 잘 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처럼 우리의 뇌 구조상 어떤 언어든 지나치게 문자에 의존해서는 그 언어를 정복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영어를 배울 때에도 과도하게 문자 학습에 치중해서는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다만, 영어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입문 또는 초급 수준의 대화체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독해능력은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이 대부분 영어가 아닌 우리말로 전개되므로 문자의 도움이 전혀 없이 처음부터 듣기와 말하기 중심으로 영어를 익히려 한다면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미국 발음보다 더 쉬운 영어발음은 없다

영국과 미국의 영어발음에 가장 뚜렷한 차이는 [o] 발음에 대한 차이이다. 언뜻 보면 [o] 발음을 `아`로 발음하느냐 `오`로 발음하느냐에 대한 단순한 차이에 불과한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우리의 구강구조상 `오` 발음이 `아` 발음보다 훨씬 더 발음하기 어렵다. 영어발음의 난이도에 점수를 부여한다면 아래와 같이 미국의 표준발음을 100으로 할 경우 영국의 표준발음은 120 정도가 될 것이다.

□발음 감각 익히면 시험성적 향상은 식은 죽 먹기

영어 문장을 보면서 소리 내지 않고 읽기, 듣기, 쓰기를 할 때 필요한 뇌 속과 뇌 밖 영역들은 저절로 개발된다. 소리 내어 읽기와 듣고 따라 하기의 2가지 학습법으로 영어발음을 정복하게 되면 영어시험에 필요한 독해, 작문, 듣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되므로 영어시험 성적을 높이는 일이 쉬워진다.

또한 자신이 읽은 영문 정보를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영어 문장을 소리 내어 자연스럽게 읽는 능력이 필요하다. 영어 문장을 보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만 소리 내어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적은 것도 진정한 영어 정복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 소리 내어 읽고, 듣고, 따라 하는 훈련하라

말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문법적 원리를 철저히 연구해 완벽하게 익힌 후에 말하기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언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영어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은 분석 중심으로 문법을 공부하지 말고 소리 내어 읽고, 듣고, 따라 하는 훈련 중심의 영어를 익혀야 한다.

또한 문법은 언어습득을 위한 문법과 학문적 연구·분석을 위한 문법으로 나눌 수 있다. 언어습득을 위한 문법은 어머니가 모국어를 배우는 유아에게 가르치는 어법 또는 문법을 말하고, 학문적 연구·분석을 위한 문법은 대학에서 가르치는 문법학적 문법을 말한다. 지극히 학문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우리의 영어 교육방식은 아이에게 모국어를 가르치는 어머니가 하는 언어습득 중심의 문법 교육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

□ 연구·분석 중심의 문법학 공부에서 벗어나라

우리가 지금까지 공부하여 온 문법학에서는 아래와 같이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의 성격을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으로 정의하고,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의 역할을 주어, 보어, 목적어 등으로 규명한다.

그런데 영어라는 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영어를 배우는 사람은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의 성격이나 역할은 물론 그 문장이 몇 형식의 문장인지 전혀 알 필요가 없다. 문법학적인 용어나 의미는 영어를 지도하는 사람만 알고 활용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영어를 배우려는 사람에게 연구·분석 중심의 문법학적 용어를 사용하거나 배우게 해서는 안 된다.

문장 I teach English. 3형식문장
명칭 주어 동사 목적어
의의 역할 품사 역할

□ 영어 습득과 사용에 도움되는 문법을 체득하라

영어 문법은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의 의미를 직접적인 우리말로 이해하는 훈련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익혀지게 해야 한다. 영어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나 어미단위를 다음과 같이 우리말로 직역할 경우 문장의 구조가 자신도 모르게 체득(體得)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장 I teach English.
직역 나는 가르친다 영어를.

□ 따라 하며 자신도 모르게 문법을 익혀라

문장을 의미단위로 나누어 직역하면서 읽고, 듣고, 따라 하면 문법은 저절로 체득된다. 아래와 같이 유사한 회화체 문장을 여러 번 읽고, 듣고, 따라 하는 가운데 자신도 모르게 `mind` 뒤에 동사가 오게 될 때에는 반드시 `-ing`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되는 것과 같다.

-Would you mind / opening the window?

-Would you mind / shutting the window?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박병태 팀장은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에서 융합교육지원팀을 맡아 우리나라 영어교육정책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박 팀장은 포항 출신으로서 어린 시절 공부에 관심이 없어 초등학교 성적이 최하위 그룹에 속했다. 중학교 입학시험이 폐지돼 무시험으로 중학교 문턱을 넘긴 했지만 역시 성적 부진으로 과정을 마치지 못하고 중도에 학업을 포기해야만 했다. 그 후 졸업자격이 필요해 검정고시에 도전하지만, 영어 성적은 최저였다. 10대와 20대를 육체노동을 하며 보냈던 박 과장은 회화공부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는 말에 이른바 `1.3.3.P 학습법`이라는 독창적 학습방법으로 단숨에 기초 말하기를 정복할 수 있었다.

□ 학력

중·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 대학교 졸업인정 학위취득시험 합격(법학), 미국 Syracuse 대학교 Maxwell 대학원 졸업(행정학)

□ 약력

교육부 융합교육지원팀장(과장) (영어·수학·과학 교육 기본정책 및 영재·융합 교육 기본정책 총괄 ), 교육부 영어교육지원팀장, 국립 한국해양대학교 총무과장, 국립 국제교육원 영어교육지원부,TaLK팀장, 국가영어교육센터설립팀장, 법제처 장관 수행비서관, 국제 업무/국가 법령 총괄 서기관, 재정경제부 FTA법령 총괄 서기관,기획재정부 FTA법령 총괄 서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