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보상운동 소재 2차 공연
28일까지 대구봉산문화회관

▲ 뮤지컬 `기적소리` 공연 중 한 장면.

국채보상운동을 소재로 한 뮤지컬 `기적소리`가 대구시민의 인기를 누리면서 지난해 1차 공연에 이어 24일부터 28일까지 봉산문화회관에서 2차 공연을 펼친다.

기적소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한 지역특화문화콘텐츠 개발사업부문으로 대구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작품이다.

뮤지컬 `기적소리`는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주관으로 대구메트로아트가 개발한 지역특화콘텐츠로 대구의 자랑스러운 역사인 국채보상운동이라는 역사적 의의를 가지면서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작품으로 대구시민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 지역민의 자긍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는 물론 현재 추진 중인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적소리`는 일제의 반강제적 정책으로 빚더미에 올랐던 아픈 역사로 조선에 대한 일본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던 1907년 대구에서 국민의 힘으로 국채를 갚고 국권을 지키고자 기적같은 움직임이 일어났던 대한민국 최초의 자발적 국민운동이자 범국민 경제주권회복운동으로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전개된다.

국채보상운동을 도모하는 기생 앵무(전재원 분), 광문사 사장 김광제(강성민 분), 반대로 조선수탈에 앞장서는 박중양(채문호 분) 등 실제 역사 속 인물들이 나오며 또 혼란스러운 현실 속에서도 사랑과 우정으로 사상적 혼돈을 겪으면서 뜻을 모으는 의로운 기생 앵무의 딸 연희(김유진 분), 친일파의 아들 이재구(홍석우 분), 그리고 감초역할을 맡은 순금(정효진 분) 등 가상의 인물도 함께 등장하며 총 출연배우는 19명이다.

특히 기억해야 할 그들의 희생정신을 통해 역사적 교육적 의미를 고취시키고 그곳에 풀어낼 새로운 스토리는 재미와 감동은 물론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또 한 번의 역사 콘텐츠 열풍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인교기자 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