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입주기업 지원 관련
정부 `종합지원센터` 운영

정부는 11일 개성공단 전면 중단에 따른 입주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개성공단 기업 종합지원센터`를 서울 소재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에 설치하고 본격 운영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2면> 종합지원센터는 통일부와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이 합동으로 운영하며, 통일부에서 담당과장과 실무자 2명, 지원재단에서 법률·회계 전문가 등이 포함된 11명이 참여한다.

통일부는 “이 센터는 기업들의 각종 애로사항을 신속히 파악해 필요한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한다”며 “정부 내 관련부처 및 합동대책반과도 긴밀히 협업해 각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후 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어 정부 합동대책반을 구성하고, 입주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방향을 논의했다.

한편, 북한은 이날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통해“개성공업지구에 들어와있는 모든 남측 인원들을 2월 11일 17시(우리 시간 오후 5시 30분)까지 전원 추방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또 “개성공업지구에 있는 남측 기업과 관계기관의 설비, 물자, 제품을 비롯한 모든 자산들을 전면동결한다”면서 “추방되는 인원들은 사품외에 다른 물건들은 일체 가지고 나갈수 없으며 동결된 설비, 물자, 제품들은 개성시인민위원회가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창형기자

    이창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