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존 점검 대구수성갑

▲ 김문수, 김부겸
▲ 김문수, 김부겸

대구 정치 1번지인 수성갑 지역은 경북고, 서울대 동문이 여야 후보인데다 차기 대권후보로 거론되는 인사가 포진하면서 전국적인 이슈 지역이 되고 있다.

새누리 김문수
“수성갑에서 반드시 승리”
지역구에 대한 강한 애착

더민주 김부겸
여론조사 유리 분위기 고조
20, 30대 투표참여 확대 고민

새누리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 간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도 전국적으로 관심을 보이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여기에다 선거사무실도 수성구 범어네거리에 나란히 자리를 잡고 선거문구도 각각`김문수는 다릅니다`,`일하고 싶습니다`라는 내용으로 내걸고 일전불사의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더민주당 김 전의원은 문재인 당대표가 직접 대구에 내려와 당 선거대책본부장직을 맡아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으나, 이를 정중히 거절하면서 지역구 사수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새누리당 김 전 지사도 최근 들어 서울·경기 선거대책본부장과 험지차출론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강하게 거부의사를 밝히면서`수성갑=험지`임을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 여야 예비후보 모두 고교·대학동문이라는 공통점 이외에도 당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이 비슷해 여야 모두 한판 승부를 회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새누리당 김 전 지사는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진 선대본부장과 험지차출론에 대해“수성갑은 험지이기 때문에 대구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수성갑 출마를 요청한 것”이라며“새누리당의 심장인 대구에서도 정치 1번지인 수성갑을 내주고 정권재창출은 어렵다”고 반박했다. 또“수성갑에서 최후까지 최선을 다해 반드시 승리할 것이고 그동안 선거에서 단 한번도 진적이 없다”며 지역구에 대한 강한 애착을 표시했다.

이러한 자신감에는 유시민 전 의원과 경기도지사 선거당시에 지금과 비슷한 여론조사가 결과가 나왔지만 결국 당선된 것과 최근 여의도연구소에서 조사한 자료에는 오차범위내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측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당 예비후보보다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오자 상당히 고무된 분위기를 보이고 과거 대구시장 선거때의 지지율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김 전 의원측은 돌다리도 두드려보는 심정으로 20~30대의 가중치에 대한 부분을 정밀하게 검토하면서 앞으로의 지지율을 더 끌어올리는 새로운 선거전략을 구상 중으로 관측되고 있다.

현재 김 전의원의 고민은 민주당계 인사들의 잇단 분당으로 인해 야당 불모지인 대구에서 지역 민심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어 지역 정가에서 나도는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이 무소속으로 돌아설 경우 함께 무소속 연대를 할 것이라는 부분이다.

이는 이미 지역 정가에서 대부분 정설로 나돌고 있고 더민주당 문 대표가 직접 대구까지 와서 요청한 선대본부장 제의를 정중히 거절한 근거로 판단되고 있을 정도다.

하지만 김 전 의원측은 지난번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에 출마해 지역구에서만 50%를 넘는 초유의 지지율을 보인 것에 상당한 기대를 하면서 20~30대층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율을 높이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으로 공동점이 많은 두 후보의 행보로 인해 대구 수성갑은 이래저래 전국에서 핫이슈 선거지역으로 거론될 전망이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