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수소탄 실험성공 발표에
4차 핵실험 강행 강력 규탄
국제사회와 제재 공조 시사

▲ 북한이 6일 오후 12시30분(평양시간 정오) 첫 수소탄(수소폭탄)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전격적으로 발표하면서 한반도 정세가 급속하게 얼어붙을 전망이다. 포항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보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박근혜 대통령은 6일 북한의 핵실험 실시와 관련,“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반드시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상황실(일명 지하벙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강력한 국제적 대북제재 조치 등을 통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관련기사 3면> 박 대통령은 “북한의 이번 핵실험은 벌써 4번째 실험으로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나 북한이 이번 핵실험을 첫 시험용 수소폭탄 실험이라고 주장하는 만큼 동북아의 안보 지형을 뒤흔들고 북한 핵문제의 성격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가능이 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일련의 안보리 결의를 무시하고 오늘 제4차 핵실험을 감행했다”며 “이는 우리의 안보에 대한 중대한 도발일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생존과 미래를 위협하는 일이고, 나아가 세계 평화와 안정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북한은 이날 낮 12시30분(평양시간 낮 12시) 조선중앙TV의 특별 중대 보도를 통해 첫 수소탄(수소폭탄)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전격 발표했다.

북한은 과거 1~3차 핵실험 때는 직간접적으로 핵실험을 예고했지만 이번에는 핵실험 사실을 미국과 중국에도 통보하지 않고 기습적으로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이번 수소탄 핵실험 발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양강도 백암군 인근에서 지진이 감지된 지 2시간 만에 나왔다.

우리 정부는 북한이 `수소탄 실험`이라고 발표한 이번 4차 핵실험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오후 춘추관에서 발표한 정부 성명을 통해 “정부는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고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는 우리 정부의 요청에 따라 7일 긴급회동,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해 추가 대북제재 논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핵실험으로 지난해 `8·25 합의`로 조성됐던 남북간 대화 분위기는 군사적 긴장 고조로 대체될 가능성이 커졌으며, 최근 관계회복을 모색해오던 북중관계도 다시 경색되는 등 한반도 정세가 급속하게 얼어붙을 전망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