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협상 엇갈린 평가

▲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이 29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나눔의 집을 방문해 한일 위안부 문제 협상 내용을 설명한 후 나눔의 집을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일본 정부간 타결된 위안부협상을 놓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29일 군 위안부 협상과 관련, 아쉬운 점이 있다면서도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일본 정부의 성실한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처음으로 일본정부 차원에서 책임을 인정했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개인이 아닌 총리로서 사죄와 반성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며 환영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어 “일본 정부의 진정성있는 태도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나경원 의원은 “정부가 조금 더 명쾌하게 법적 책임·배상 이런 문제를 왜 얻어내지 못했느냐를 두고 충분히 비판할 수 있지만, 지금부터 정부가 할 일은 일본이 더 진지하고 진실하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위안부 협상과 관련, “갈팡질팡한 외교의 극치”라고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사과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파면을 요구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가 현실 외교적 측면에만 매몰돼 원칙을 저버렸다”며 “일본에 면죄부를, 그것도 최종이라는 도장까지 찍어 내주고 말았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박정희 정부시절 체결된 한일청구권 협정과 이번 협상을 연결시킨뒤 “박정희 대통령이 아무리 법적책임을 피할 명분을 줬다고 해도 이 명분이 제대로 된 명분이었나”며 “부녀가 대를 이어서 일본에 두차례나 식민지배와 반인도적 가해행위에 대해 면죄부를 줬다”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