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테크 등 78곳 `수출탑`

경북도는 10일 수출증대에 기여한 기업체와 수출유공자들을 포상하고 격려했다.

도는 이날 엑스코 컨벤션홀에서 기업인 또는 가족, 무역 관계기관 임직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2회 무역의 날` 행사를 열고 수출증대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이날 행사에는 경북도내 기업체 가운데 ㈜장원테크(대표 장현), ㈜세진(대표 윤종국)이 1억 불탑 등 78개 지역업체가 수출탑을 받았다.

또 ㈜장원테크 박세혁 전무이사가 은탑산업훈장, ㈜에이에스티 오세혁 대표이사가 철탑산업훈장, ㈜세진 윤종국 대표이사가 석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총 68명의 지역 기업 대표와 임직원이 세계시장 개척과 무역증진에 앞장선 공로로 정부 포상 및 표창, 무역협회장상, 도지사표창을 받았다.

올해 우리나라 무역규모는 세계경기 악화, 국제유가 하락, 중국 경기 둔화, 엔저 등 대외적 요인으로 2011년 이후 4년간 이어오던 무역 1조 달러 달성이 어려워졌지만,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비중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화장품, 가공식품, 문화콘텐츠 등 소비재의 수출이 증가하는 등 품목 다변화가 이뤄졌다.

경북도의 경우 화장품의 수출이 지난해보다 445%가 증가한 3천100만 달러(10월 현재)를 기록했고, 화장지도 60%가 증가한 3천100만 달러, 농수산물은 13.8%가 증가한 3억 1천20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어려운 수출여건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는 실적을 거뒀다.

경산에 소재한 현우정밀 배영일 대표는 올해 처음으로 100만 불 수출탑과 장관표창을 동시에 받았다.

배영일 대표는 “경북도의 수출마케팅사업 지원을 통해 다양한 바이어의 발굴, 시장조사 등 많은 도움을 받아 중소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우수상품을 홍보하고 수출로 이어질 수 있었고, 앞으로 경북도를 비롯한 수출지원 관계기관과 협력해 1천만 불 이상 수출하는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올해 어려운 글로벌 무역환경에도 기업인의 수출전력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메가 FTA시대의 통상강국, 통상경북을 열어가고자 기술개발을 통한 수출역량을 강화하고 세계인류 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인교기자

    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