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한국인의 대표 별미`로 자리잡은 포항 구룡포 과메기를 홍보·판매하는 행사가 서울 서초구청 특별행사장에서 26, 27일 양일간 열립니다.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매일신문이 주관하는 `2015 포항 구룡포 과메기 서울 홍보행사`는 지역 특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구룡포 주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마련됐습니다.

과메기는 꽁치나 청어를 얼렸다 녹였다 반복해가며 그늘에서 말린 식품으로 포항시 구룡포읍이 전국 최대 생산지입니다. 건조와 숙성과정을 거치며 피부미용과 성장촉진에 좋은 DHA와 오메가3지방산 등이 증가하는 과메기는 건강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최근에는 심혈관질환과 관절염증상의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구가 채 1만 명이 되지 않는 구룡포읍에 연 4천억 원의 경제유발효과를 가져다주는 과메기는 `구룡포의 효자`라고 불립니다. 또 과메기 생산에 관여하는 주민들은 과메기를 지칭해 “따뜻한 바닷물과 차가운 북서풍의 조합이 만들어낸 보석”이라고 합니다.

행사장에선 구룡포 과메기만이 아닌 대게, 오징어, 아귀, 문어, 검은돌장어 등 포항지역의 우수한 수산물을 시중가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고, 과메기 시식코너와 전시장, 즉석 퓨전요리코너도 마련돼 청정한 동해바다의 별미를 서울에서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번 `2015 포항 구룡포 과메기 서울 홍보행사`에선 포항시 홍보대사인 개그맨 김원효 씨도 직접 과메기 판매에 나서 재치 있는 입담으로 행사장을 찾는 방문객들께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