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UNWTO 내년 `실크로드 국제문화포럼` 개최 협약

▲ 경북도가 유엔의 최대 전문기구의 하나인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와 공동으로 2016년 `실크로드 국제문화포럼`을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김관용(가운데) 경북도지사와 탈렙 리파이 UNWTO 사무총장이 협약서에 서명 후 악수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유엔의 최대 전문기구의 하나인 유엔세계관광기구(UNW TO)와 손잡고 2016년 `실크로드 국제문화포럼`을 연다.

이를 위해 지난 16일 경북도청 신청사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탈렙 리파이 UNWTO사무총장이 만나, 협약서에 서명했다.

`실크로드 문화포럼`은 지난 8월 3일 독일 베를린의 `유라시아 친선특급` 현장을 방문한 김 지사가 제안한 것으로 실크로드권 국가와 국제기구로부터 큰 관심을 받아왔다.

그중에서도 `실크로드 위원회`, `실크로드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해온 UNWTO가 가장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경북도와 긴밀히 협력해 온 끝에 성사됐다.

경북도와 UNWTO는 내년 하반기 개최 목표로 참여국 섭외, 의제설정, 연계행사 추진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포럼에는 실크로드 선상의 30~40여 개 국가의 정부인사, 문화·예술계 대표 등이 대거 참여하고, 실크로드 역사 재조명, 실크로드 국가 간 문화예술 교류증진, 실크로드권 관광개발, 실크로드 문화공동체 설립 등 다양한 관심사가 폭넓게 다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포럼 개최 기간 `실크로드 학생문화축전`을 비롯한 다채로운 연계행사도 병행한다.

두 기관은 내년 포럼 개최를 계기로 이를 정례화 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포럼을 거버넌스적인 국제기구로 격상시키기로 했다.

이날 탈렙 리파이 사무총장은 “UNWTO는 2011년부터 실크로드 위원회를 설치하고 국가 간의 협력증진과 관광마케팅 전략개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며 “경북도와 공동으로 추진하게 될 `실크로드 국제문화포럼`은 이러한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세계인구의 2/3가 살고 있는 실크로드 문화권은 그동안 교류와 협력에는 소홀함이 많았다”며 “포럼이 실크로드문화권 내 국가 간의 문화교류, 공동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UNWTO는 관광 진흥과 발전을 통한 국제 평화에 공헌할 목적으로 1975년에 설립, 163개국의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UNWTO와 경북의 인연은 남다르다. 무엇보다 이번 `실크로드 경주 2015`를 공식으로 후원한 국제기구로 2011년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열리는 기간에는 경주에서 `제19차 유엔세계관광기구총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경북의 `새마을운동 세계화` 사업에도 많은 후원을 해오고 있다.

/서인교기자

    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