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7급이하 직원들
가면·닉네임으로 `일일간부`
조직문화 토론서 소신발언

경북도청 7급 이하 직원들로 구성된 창조경북 주니어포럼이 5일 도청 회의실에서 독특한 가면을 쓰고 소신발언을 하는 비간부회의를 개최해 화제다.

<사진> 이날 회의는 `행복한 일터를 위한 경북도의 깨알 시책은?`이란 주제와 `경북도 조직문화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부제로 계급장을 뗀 젊은 직원들이 1일 간부가 되어 토론하고 소신껏 발언하는 자리였다.

토론참석자 모두 개성 있는 가면을 쓰고 닉네임으로 참여했으며 간부부터 하위직원까지 모두 회의를 지켜볼 수 있게 TV를 통해 생방송을 했다.

도지사 역할을 맡은 닉네임 `갈 곳 없는 밤의 제왕`은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을 못한다. 간부들이 부하직원을 조금만 더 생각해 주어야 한다. 인간관계가 업무보다 힘들다는 하소연이 있다. 서로 격려하고 챙겨주는 따뜻한 조직문화가 필요하다”며 회의 주제를 제시했다.

이에 행정부지사 역할을 맡은 닉네임 `검은 고양이 네로`는 “내부 고객인 직원들이 만족하면, 만족한 직원들은 외부 고객인 도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아침에 눈을 뜨면 빨리 출근하고 싶은 즐거운 직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닉네임 `진실의 입`은 “출·퇴근시간 보장, 쓸데없는 야근금지, 보고를 위한 보고서작성 금지 등 조직 내 뿌리 깊은 문제부터 바꿔 나가자”고 제안했다.

또한, 닉네임 `헐크`는 “가면 벗어던지고 떳떳이 말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필요하다”는 소신 발언에 이어 그 자리에서 가면을 벗어던져 방송을 시청하던 직원들을 놀라게 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즐거운 직장은 잔잔한 감동에서 출발한다. 감동은 마음에서 우러나올 때 전해진다”고 강조하며 “도민행복과 경북발전이라는 큰 사명 아래 모든 직원의 뜻을 모아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가자”고 말했다.

/서인교기자

    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